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기상특보

수도권 공공시설 내달 14일까지 운영중단…생활방역 체계는 유지

송고시간2020-05-28 16:27

기사 본문 인쇄 및 글자 확대/축소
"연수원-미술관-박물관-공원 등 다중시설 한시 중단"…거리두기 강화
정부 "2주간 수도권 감염확산 못막으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회귀"
박능후 장관 "수도권 모든 공공 다중이용시설 운영 6월14일까지 중단"
박능후 장관 "수도권 모든 공공 다중이용시설 운영 6월14일까지 중단"(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8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긴급관계장관회의' 결과 등을 발표하고 있다. kjhpress@yna.co.kr

(세종=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정부가 내달 14일까지 수도권 공공·다중시설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하는 등 방역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이는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를 중심으로 급속하게 번지고 있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심상치 않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부는 다만 확진자 발생지역이 한정된 만큼 일단 현행 '생활속 거리두기' 체계는 유지하기로 했다.

박능후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한 브리핑에서 "부천 물류센터와 관련한 수도권 연쇄감염이 우려되고 잠복기를 고려하면 앞으로 1∼2주의 기간이 수도권 감염확산을 막는 데 중요한 고비가 될 것"이라면서 "29일부터 6월 14일까지 약 2주간 수도권의 모든 부문에서 방역 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구체적으로 연수원과 미술관, 박물관, 공원, 국공립극장 등 수도권 내 모든 공공·다중이용시설의 운영을 중단키로 했다.

'수도권 미술관-박물관 등 다중시설 한시적 중단'
'수도권 미술관-박물관 등 다중시설 한시적 중단'(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내달 14일까지 수도권 공공ㆍ다중시설의 운영을 한시적으로 중단하는 등 방역을 대폭 강화하기로 발표한 28일 오후 서울 종로구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입구에 미술관 부분개관 안내문이 부착돼 있다. yatoya@yna.co.kr

또 수도권 내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이 주관하는 행사도 취소하거나 연기하도록 조치했다.

정부는 아울러 공공기관에서는 시차 출퇴근제와 재택근무제 등 유연 근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밀접도를 낮출 것을 요청했다.

정부는 수도권 유흥시설에 대해 2주간 운영을 자제하고 운영을 할 경우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도록 관련 행정조치를 내리는 동시에 학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학원과 PC방에 대해서도 이용자제를 권고하고 방역수칙을 엄격히 준수하도록 행정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박 1차장은 방역체계 변경 문제와 관련해선 생활속 거리두기 유지 방침을 밝히면서도 "지금 확산세를 막지 못하고 유행이 계속 커진다면 사회적 거리두기로 돌아갈 수밖에 없다"고 밝혀 향후 사태 추이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로 복귀할 가능성을 열어뒀다.

정부는 지난 3월 22일부터 4월 19일까지 일부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중단을 권고한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이후 운영제한을 완화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해 오다가 이달 5일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했다.

수도권 공공시설 내달 14일까지 운영중단…생활방역 체계는 유지 - 3
[그래픽]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지침
[그래픽]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생활 지침(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 집단감염 영향으로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수가 28일 79명으로 껑충 뛰면서 방역체계를 현행 '생활속 거리두기'에서 '사회적 거리두기'로 복귀시켜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jin34@yna.co.kr

s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0/05/28 16:27 송고

유관기관 연락처

자료제공 : 국민재난안전포털

댓글쓰기

핫뉴스

전체보기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세계
더보기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