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정부 "전국 물류창고·택배 터미널 1천400여곳 방역 점검"(종합)

송고시간2020-05-28 11:58

물류시설 특성 반영한 별도 방역지침 내일 배포

폐쇄된 쿠팡 고양물류센터
폐쇄된 쿠팡 고양물류센터

(고양=연합뉴스) 28일 폐쇄한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원흥동 쿠팡 고양 물류센터 전경.
2020.5.28 kimb01@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기훈 기자 = 경기도 부천 쿠팡물류센터를 비롯해 수도권 물류센터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잇따라 발생하자 정부가 택배 터미널과 물류창고 등 주요 물류시설에 대해 긴급 방역 점검에 나섰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은 2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물류센터에서 빠른 속도로 확진자가 발생함에 따라 택배시설과 물류창고 등 물류시설에 대한 방역 점검을 강화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 2월부터 택배업계를 대상으로 방역지침 시달, 현장 점검, 공적 마스크 배부 등 감염병 예방조치를 시행해 왔는데 이번에는 영업용 물류창고까지 포함해 방역을 한층 강화하고 현장 점검도 시행하기로 했다.

정부는 우선 물류시설의 철저한 방역 관리를 위해 택배업계 및 물류창고 관리자가 아르바이트 등 일용직 근로자의 일자별 명부와 연락처를 작성하도록 했다.

또 각 사업장에서 '생활 속 거리두기' 방역지침을 철저하게 준수하도록 하는 동시에 관계부처 협의를 거쳐 사업장 특성을 반영한 '물류시설 방역지침'도 새로 마련해 29일 배포키로 했다.

이와 관련해 김 1총괄조정관은 "지금 물류창고를 포함한 사업장에 대한 방역수칙은 고용노동부에서 마련한 사업장 방역지침으로, 이미 제공이 돼 있다"며 "다만 이것이 물류센터라는 특성과 위험도를 반영한 지침인지에 대해서는 다소 개선의 여지 내지는 물류센터 별도의 수칙을 마련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택배 터미널과 물류창고 등 주요 물류시설에 대한 현장 점검도 한다. 점검대상은 전국 영업용 물류창고 1천321곳과 택배 터미널 84곳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1차적으로 시설물 관리자가 체크리스트에 따라 자체 점검을 시행하고, 지자체에서 자체 점검 결과를 확인하는 동시에 직접 점검도 시행토록 요청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주요 시설물 관리자는 29일부터 내달 4일까지 1주일간 국토교통부 방역 점검 체크리스트에 따라 자체 점검을 해야 한다.

정부는 이와 별도로 29일부터 내달 11일까지 2주간 지자체별 자체 점검과 함께 국토부·지자체 합동 점검도 시행하기로 했다. 합동 점검 때는 수도권 대형 물류시설 30개소를 대상으로 방역수칙 준수 여부 및 종사자 위생관리 등을 집중적으로 조사할 방침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방역 당국의 역학조사와 현장 점검 결과를 반영해 물류시설 및 생활 방역지침을 추가로 보완하겠다"며 "관계부처와 협력해 물류시설 내의 코로나19 감염확산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방역 조치를 신속하고 철저하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ih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804029100005

title : '성소수자 축복' 기소 이동환 목사, 대규모 변호인단 꾸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