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SKT, AWS와 협력…"세계최초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 선보일 것"

송고시간2020-05-13 10:20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서 계획 공개

(서울=연합뉴스) 정윤주 기자 = SK텔레콤[017670]이 아마존웹서비스(AWS)와 손잡고 연내에 5G 모바일 에지 컴퓨팅(MEC)에 기반한 에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세계 최초로 선보이겠다고 13일 밝혔다.

SKT는 이날 온라인으로 진행된 'AWS 서밋 온라인 코리아'에서 이같은 계획을 공개했다.

유영상 SK텔레콤 MNO사업부장은 기조연설에서 "SK텔레콤은 AWS와의 협업을 통해 올해 안에 세계 최고 수준의 5G 에지 클라우드를 출시, 글로벌 초협력을 바탕으로 혁신을 선도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SK텔레콤은 5G MEC 기술에 AWS의 'AWS 웨이브렝스' 등 퍼블릭 클라우드 기술과 서비스를 접목해 5G 에지 클라우드 생태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5G 에지 클라우드는 교환국사와 기지국에 클라우드 데이터 센터를 설치해 모바일 데이터를 분산해 처리하는 서비스다.

SK텔레콤은 5G 에지 클라우드가 통신 지연 시간을 최대 60% 수준까지 감소시킬 수 있고, 이동 중인 사용자에게도 끊김 없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설명했다.

향후 SK텔레콤은 전국 12개 5G 주요 거점 지역에 MEC 인프라를 구축하고, 다수 기업이 함께 사용하는 '공유형 에지' 서비스와 특정 기업이 사용하는 '온사이트 에지'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AWS 서밋
AWS 서밋

[SK텔레콤 제공]

jungl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