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산림청장 "오전중 잔불 정리 총력…최일선 화선 차단 작전 주효"

송고시간2020-05-02 08:37

산림 85㏊ 소실, 주택 등 6동 소실, 2천205명 대피 주민·장병 복귀

고성산불 진화를 위해 물 담는 진화 헬기
고성산불 진화를 위해 물 담는 진화 헬기

(고성=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강원 고성산불 이틀째인 2일 오전 고성군 토성면 도원리 도원저수지에서 진화 헬기가 물을 담고 있다. conanys@yna.co.kr

(고성=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박종호 산림청장은 2일 오전 8시 강원 고성 산불의 주불 진화 완료를 선언했다.

지난해 4월 강원 대형산불 이후 1년여 만에 발생한 고성산불 발생 12시간 만이다.

산림 당국의 주불 진화 선언으로 대피 주민과 장병 2천205명도 복귀한다. 현재까지 242명이 복귀했다.

박 청장은 "이번 산불은 새벽에 들어서 바람이 다소 약해져 공중진화대와 특수진화대, 최일선에 투입된 소방청의 화선 차단 작전이 주효했다고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5월 산불은 불씨가 남는 특성이 있어 잔불 정리를 완벽히 하겠다"며 "관련 부처에서도 잔불 정리를 철저하게 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오후에 바람이 다소 강해질 것으로 예상돼 오전 중에 잔불 정리도 완료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산불 종료 후 피해 상황을 정확히 조사해 피해복구 및 산림복구 계획을 수립하겠다"라고 말했다.

강원 고성산불 진화 계획 브리핑
강원 고성산불 진화 계획 브리핑

(고성=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2일 오전 강원 고성산불 현장지휘소가 마련된 고성군 토성면사무소에서 산불 관련 브리핑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최문순 강원도지사, 김재규 강원지방경찰청장, 정문호 소방청장,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박종호 산림청장. conanys@yna.co.kr

박 청장은 "봄철 산불 대책 기간이 5월 15일까지"라며 "입산 시 화기물 소지를 하지 않는 등 남은 기간에 다시는 산불이 발생하지 않도록 협조해달라"고 부탁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뉴스를 보고 많은 국민이 걱정하셨을 텐데 신속히 주민들이 대피할 수 있게 해주고 주불 진화에 밤새 노력한 관계 기관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잔불 정리를 오전 중에 완료해서 재발화되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며 "피해복구에 행정안전부도, 중앙정부도 최선을 다해 지원하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진 장관은 "앞으로는 다시는 이런 산불이 없도록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항상 사고가 있을 때마다 함께 해주는 군 장병 등 밤새 수고해준 분들께 감사하다"고 거듭 감사 인사를 전했다.

고성산불은 지난 1일 오후 8시 4분께 고성군 토성면 도원리의 한 주택에서 난 불이 인근 야산으로 옮아 붙어 시작됐다.

산림피해는 85㏊, 재산피해는 주택 등 6개 동 소실했다.

산불 진화에는 헬기 39대와 인력 5천명, 장비 5천여대가 투입됐다.

경찰통제선 설치된 고성산불 발화지점
경찰통제선 설치된 고성산불 발화지점

(고성=연합뉴스) 박영서 기자 = 강원 고성산불 이틀째인 2일 오전 최초 발화지점인 고성군 토성면 도원리 한 주택에 경찰통제선이 설치돼있다. conanys@yna.co.kr

conany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200808051200077

title : 인도 톱스타의 죽음이 드러낸 발리우드 민낯…그리고 관음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