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울산서 세계 5대 원전해체산업 클러스터 조성 본격화

송고시간2020-04-27 11:00

시·군 및 기업 등 9개 기관, 원전해체 투자·기술 협약 체결

송철호 시장 "강소형 전문기업 발굴, 원전해체 미래산업으로 육성"

원전해체 강소기업 육성 세미나
원전해체 강소기업 육성 세미나

2019년 10월 울산테크노파크 교육장에서 원전해체 강소기업 육성 위한 연구개발(R&D) 사업 발굴 세미나가 열린 가운데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울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시는 27일 원전해체 전문기업 울산지역 투자 및 공동 기술개발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는 울산시와 울주군, 울산과학기술원(UNIST),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KINGS), 오리온이엔씨, 빅텍스, 태원인더스트리, 스틸파트너, 나일프렌트 등 9개 기관이 참여했다.

이번 협약은 울산시가 지난해 4월 동남권 원전해체연구소를 공동 유치한 이후 산학연과 협력해 대학과 연구소, 전문기업, 지원시설, 연관산업이 집적화된 세계 5대 원전해체산업 클러스터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내용은 서울, 경기, 경남, 부산, 울산에 있는 원전해체 전문기업인 오리온이엔씨, 빅텍스, 태원인더스트리, 스틸파트너, 나일프렌트 5개사는 울산시 울주군 에너지융합일반산업단지에 입주하고 원전해체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서로 협력한다는 것이다.

울산시와 울주군은 이들 기업이 원전해체 강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행정 지원을 하고 에너지융합산단을 활성화하기 위해 각종 기반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연구기관인 울산과기원과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는 기업과 공동 기술개발, 인력 양성을 위해 노력하는 등 원전해체산업 육성에 앞장선다.

협약기관 상호 간에는 관련 기술 공동연구, 연구시설 이용, 기술정보 교류, 전문 세미나 개최, 기술자문, 원전해체산업 육성을 위한 사업 발굴 등을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울산시, 원전해체산업 육성 토론회
울산시, 원전해체산업 육성 토론회

2019년 6월 울산시 의사당 시민홀에서 '원전해체산업 육성 및 수소연료전지발전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울산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이선호 울주군수는 "이번 5개 원전해체 전문기업이 울주군 에너지융합산단에 입주해 에너지와 원전해체 연관 기업 입주가 잇따를 것으로 기대된다"며 "입주기업이 기업 활동에 전념할 수 있도록 도시가스, 도로, 통신 등 생산기반시설뿐만 아니라 주택, 보육 등 사회기반시설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2030년까지 수명이 다하는 12기 원자력 발전소를 안전하게 해체하기 위해 우수한 산업기반과 세계적인 연구 역량 융합, 맞춤형 근접 지원 시설 확충이 필요하다"며 "이를 위해 강소형 원전해체 전문기업을 계속 발굴하는 등 원전해체와 연관산업을 새로운 울산 미래산업으로 육성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원전해체산업 육성 울산·부산 공동 세미나
원전해체산업 육성 울산·부산 공동 세미나

2019년 5월 울산과학기술원에서 울산시와 부산시와 공동으로 제2차 원전해체산업 육성 울산·부산 공동 세미나'가 열리고 있다. [울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에는 이미 화학, 비철, 로봇, 중공업 등 우수한 산업 기반을 갖추고 있다.

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를 비롯해 울산과기원, 에너지 마이스터고, 에너지경제연구원, 생산기술연구원, 화학연구원 등 국책연구 기관에서 다양한 원자력 융합 연구와 사업 개발을 주도하고 인재를 육성해왔다.

특히 현대중공업에서는 지난 20일 사업 규모 79억유로(약 10조원)인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건설사업 핵심 품목이자 1억도 이상 초고온 플라스마 발생과 유지를 위한 고진공 환경을 구현하는 '진공 용기' 제작에 성공해 5월 중 프랑스 카다라슈로 이동한다.

이는 대표적인 원자력 연관산업 사례다.

이밖에 울산시는 원전해체산업 생태계를 육성하기 위해 울산과기원의 원전해체 원천기술개발(24억원)을 비롯해 지역 산·학·연 연구기관과 기업을 대상으로 방사성 오염 탱크 방사성 물질 감용과 해체 기술개발, 원전해체용 양팔 로봇과 원격조정 시스템 개발, 원전 주요 설비기술 고급 트랙 인력양성 등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