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코로나19로 학습권 피해"…대학생들, 학비 환불 운동 나서

송고시간2020-03-20 10:51

"코로나19로 대학생 학습권 피해…입학금·등록금 환불해야"
"코로나19로 대학생 학습권 피해…입학금·등록금 환불해야"

(서울=연합뉴스) 오주현 기자 = 전진희 민중당 서대문갑 국회의원 후보가 20일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학금·등록금 환불 운동 돌입을 선포하고 있다. 2020.3.20. viva5@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주환 기자 = 대학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라 개강을 연기하고 이후 강의를 사이버 강의로 전환하자 대학생들이 입학금과 등록금 등을 환불해 줄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전진희 민중당 서대문갑 국회의원 후보는 대학생들과 함께 20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연세대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학생들의 학습권 피해로 인한 입학금·등록금 환불 운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유튜브로 보기

https://youtu.be/qa62NRCKPrU

전 후보는 "온라인 강의로 인한 수업의 질 하락과 학사일정 변경으로 마땅히 누려야 할 교육서비스를 받지 못하는 학생들에 대한 학습권 피해 보상은 서비스 제공자인 학교가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신입생들이 낸 입학금은 걷을 명분이 없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도, 입학식도, 수강신청 정보 제공도 받지 못했다"며 "이를 다시 돌려주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대학 등록금에 관한 규칙' 제3조에 따르면 천재지변으로 등록금 납입이 곤란하다고 인정할 때 등록금을 면제하거나 감액할 수 있다고 규정한다"며 "교육부가 이를 적극적으로 권고하고, 규칙 이행에 따른 불이익·제재와 관한 법령을 정비해야 한다"라고도 밝혔다.

전 후보 측은 '코로나 대학생119'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통해 학습권 피해사례를 모으고, 이달 말까지 온라인에서 등록금·입학금 환불 신청을 받아 한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교육부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juju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