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Q&A] 임신부 코로나19 감염, 아기에게 어떤 영향 미치나

송고시간2020-03-07 16:40

대한소아감염학회 "자궁 내 태아 감염 확률 극히 낮을 것"

"사스·메르스는 조산·저체중 유발…신생아 위험성 간과 못해"

"격리해제 될 때까지 산모-신생아 접촉 피해야" 권고

무사히 출산한 신종 코로나 감염 중국 산모
무사히 출산한 신종 코로나 감염 중국 산모

(시안 신화=연합뉴스) 중국 산시성 시안자오퉁대학 제2부속병원에서 10일 간호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된 산모가 제왕절개 수술을 통해 출산한 여아를 인큐베이터에 넣고 있다. 이 신생아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jsmo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신재우 김잔디 기자 = 대한소아감염학회는 현재까지 보고된 학술자료를 토대로 볼 때 코로나19로 확진된 임신부에서 태아로 자궁 내 감염이 일어날 확률은 극히 드물 것이라고 추정했다.

임신부 환자가 출산한 신생아에게 특별한 위험이 있다는 보고도 없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인플루엔자 등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증이 조산이나 신생아 저체중 등 부작용을 초래한다는 점을 고려하면 코로나19에서도 그 위험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대한소아감염학회는 코로나19 확진자인 산모는 격리가 해제되기 전까지 신생아와의 접촉을 피하라고 권고했다. 부득이하게 아이 옆에 있어야 한다면 커튼을 두거나 2m 이상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모유 수유에 대해서는, 확진된 산모의 모유에서 코로나19가 검출된 사례는 없었으나, 모유를 통한 감염 가능성에 대한 정확한 정보는 없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다음은 대한소아감염학회가 발표한 문답 자료.

-- 임신부가 코로나19에 감염되면 임신 경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

▲ 코로나19 확진 임신부의 임신과 관련된 최종 결과에 대한 정보는 아직 없다. 유산 및 사산 등 사유로 임신이 중단된 경우가 다른 코로나바이러스(사스·메르스) 감염증에서 드물게 보고된 적은 있다.

-- 확진된 임신부는 바이러스를 태아나 신생아에게 전염시킬 수 있나.

▲ 코로나19는 감염자의 비말이나 감염자와의 직접 접촉에 의해 주로 전파되는 것으로 보인다. 임신 중 태아에게 자궁 내 감염이 일어나는지 또는 분만 전후 다른 경로를 통해 신생아에게 전파될 수 있는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현재까지의 보고로는 임신부에서 태아로 자궁 내 감염이 일어날 확률은 극히 드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확진자가 출산한 신생아는 그렇지 않은 신생아에 비해 더 위험한가.

▲ 사례가 많지 않지만, (중국에서) 확진된 임신부가 조산했다는 보고는 있다. 하지만 임신부의 감염과 조산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다는 증거는 없다. 확진 환자가 출산한 신생아에게 특별한 위험이 있다는 보고도 없지만, 인플루엔자와 같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 감염의 부작용(저체중, 조산 등)을 고려한다면 코로나19 관련 신생아 위험을 간과할 수는 없다.

-- 코로나19 감염이 신생아의 장·단기 건강에 영향을 미칠까.

▲ 확진된 신생아나 자궁 내에서 이미 바이러스에 노출됐던 신생아의 장·단기 건강에 대한 정보는 아직 없다. 일반적으로 조산과 저체중은 소아의 장기적 건강에 악영향을 미친다.

-- 코로나19가 모유를 통해 영아에게 전염될 위험은 있나.

▲ 현재까지의 제한된 보고에 따르면 코로나19로 확진된 산모의 모유에서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는 없다. 모유를 통한 코로나19 전염에 대해서도 알려진 정보는 아직 없다.

-- 확진된 산모와 신생아가 같은 방에서 지내도 되나.

▲ 산모가 격리 해제되기 전까지 신생아와의 접촉은 피해야 한다. 하지만 산모가 강력히 원하거나 부득이하게 신생아와 접촉이 필요한 경우에는 산모와 신생아 사이에 커튼을 두거나 2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한다.

-- 감염 의심 산모가 신생아에게 모유를 직접 수유할 수 없다면 모유를 얼려서 보관해도 괜찮나.

▲ 검사 결과를 아직 모르거나 밀접 접촉자로 격리된 산모는 모유를 유축해 보관할 수 있다. 산모가 음성 판정을 받아 격리에서 해제된다면 유축해서 보관해 둔 모유를 신생아에게 수유할 수 있다. 단, 저장 기간이 4일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면 모유는 -18도 이하의 냉동고에서 보관해야 한다.

withwit@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