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경기도 닥터헬기 대구ㆍ경북 환자 이송 빨간불…아주대병원 난색(종합)

송고시간2020-03-06 17:16

아주대병원 "운항 불가 결정한 것 아냐…경기도와 협의 계속"

이재명 지사 "이국종 교수 모욕하는 가짜뉴스ㆍ저질정치 잠시 미뤄달라"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최종호 기자 =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대구·경북지역과 경기도를 오가며 환자 이송 활동에 나서려던 경기도 응급의료 전용 닥터헬기 운항이 차질을 빚고 있다.

운항 재개한 경기도 닥터헬기
운항 재개한 경기도 닥터헬기

2월 29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아주대학교병원에서 운항을 재개하는 닥터헬기가 착륙해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국종 아주대병원 교수는 지난달 29일 닥터헬기를 코로나19 위기 대응을 위해 경기도와 대구·경북을 오가며 특별운항하기로 합의했다.

이후 양측은 이번 주초부터 실무협의를 벌여왔다.

그러나 지난 5일 실무 회의에서 병원 측이 협조적이던 그동안의 입장을 바꿔 닥터헬기 대구·경북 지원에 난색을 표명하고 나서면서 대구·경북 특별운항 계획에 빨간불이 커졌다.

경기도 관계자는 "아주대병원 측에서 대구·경북은 감염위험이 있어 안 된다며 (그 지역으로) 닥터헬기 운항을 사실상 못하겠다는 취지의 입장을 전해왔다"며 "이번 주초까지 협조적이었던 태도가 급변한 이유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병원 측은 "(의료진을 태운 닥터헬기를) 대구·경북으로 보내는 데 어려움이 있다는 얘기를 한 건 맞지만 최종적으로 운항을 못 하겠다고 입장을 정리한 건 아니다. 도와 계속 협의 중"이라고 말했다.

이 과정에서 아주대병원 전·현직 중증외상센터장이자 사제 간인 이국종 교수와 정경원 센터장 간에 입장차도 드러났다.

이 교수는 닥터헬기 대구·경북 지원에 관해 이 지사와 큰 틀에서 합의했으나, 정경원 외상센터장은 실무협의 과정에서 자칫 센터 내 코로나19 바이러스 전파로 인한 진료 공백 등 센터 운영상의 어려움을 우려해 반대 의사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날 양측 실무회의에는 아주대병원장, 부원장, 중증외상센터장, 경기도 담당 과장, 실무 직원 등이 참석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이날 오전 닥터헬기 운영과 관련한 취재진 질문에 "아주대병원도 동의했는데 실무 협의 과정에서 약간 다른 얘기가 나오고 있다. 이국종 교수 선의가 왜곡되거나 상처받지 않게 잘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오후에는 페이스북글을 통해 일부에서 도 닥터헬기 대구·경북 지원과 관련한 가짜뉴스를 퍼트리고 있다며 저질정치를 멈추라고 경고했다.

이 지사는 "일부에서 닥터헬기는 감염환자 이송에 부적합하고, 닥터헬기와 이국종 교수는 경기도에도 필요하니 대구·경북에 지원 갈 필요 없으며 이 교수는 감염 전문이 아닌 외상 전문이라면서 정치쇼라고 비난한다"며 "이 교수의 순수한 열정과 경기도의 의지를 정치쇼로 매도하고 상처주는 저질정치는 잠시 미뤄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팩트를 말하면 (아주대병원) 외상센터를 사직한 이 교수가 인력 부족 이유로 계류장에 있는 닥터헬기를 타고 의료지원을 떠나도 경기도에 아무런 지장이 없고, 지금 같은 위기 상황에선 외과 의사의 자원봉사나 일반 응급환자의 헬기이송 지원도 필요하다"고 반박했다.

도는 아주대병원 측과 지속해서 협의하며 닥터헬기 활용방안을 모색할 방침이다.

'날아다니는 응급실'로 불리는 닥터헬기는 경기도가 지난해 8월 도입, 아주대병원과 함께 운용해왔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31일 독도 인근에서 중앙119구조본부 소속 헬기가 추락하면서 같은 기종의 경기도 닥터헬기는 두 달여 간 보건복지부로부터 긴급 안전점검을 받았다.

안전점검에서는 이상이 없다는 결과가 나온 이후에는 의료진이 인력 부족 문제를 호소하며 닥터헬기에 탑승하지 않아 운항하지 못했다.

3개월간 발이 묶여 있던 닥터헬기는 의료진을 추가 채용하기로 한 아주대병원 결정으로 지난달 29일 운항 재개가 결정됐고, 이후 이달 2일 새벽 처음 운항해 평택에서 외상환자를 이송했다.

이재명(오른쪽) 경기도지사와 이국종 교수 [2020.03.04 송고]
이재명(오른쪽) 경기도지사와 이국종 교수 [2020.03.04 송고]

2019년 8월 29일 오후 경기도청 잔디광장에서 열린 '응급의료전용헬기 종합시뮬레이션 훈련'에서 이재명 경기도지사(오른쪽)가 이국종 아주대학교병원 권역외상센터장과 함께 인터뷰를 하고 있다. [경기도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2020.03.04 송고]

gaonnur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