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문체부 장관 호소문 "코로나19 중대 고비…종교집회 자제를"

송고시간2020-02-28 11:30

정부, 이번 주말과 다음 주말 확산 방지에 중요한 고비 판단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중대 고비를 맞았음에도 주요 매개체로 등장한 개신교계 일부 교회가 주일 예배를 고수한 가운데 정부가 종교계 협조를 호소하고 나섰다.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2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호소문을 통해 "코로나19 확산과 장기화의 중대한 고비는 이번 주말과 다음 주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로나19 집단 감염과 사태의 장기화를 막기 위해 당분간 종교집회를 자제해 주시기를 간곡히 호소드린다"고 밝혔다.

종교계를 향한 호소문 발표하는 박양우 문체부 장관
종교계를 향한 호소문 발표하는 박양우 문체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코로나19 확산 관련 종교계를 향한 호소문을 발표하고 있다. chc@yna.co.kr

박 장관은 또한 "코로나19 사태로 온 국민이 어려움을 겪고 있고, 지역의 집단 감염이 가시화하면서 국민들의 안전과 건강에 대한 불안감이 더욱 커졌다"며 "지금이야말로 국민 모두의 안전을 위해 모든 종교계의 신중한 판단과 협조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박 장관은 이 같은 호소에 앞서 "조계종 등 불교계와 천주교계가 당분간 모든 법회와 미사를 중단하고 개신교의 많은 교회가 주일 예배 등을 온라인 영상으로 대체하고, 모든 종교계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해 앞장서고 있다"며 종교계의 적극적인 협조와 자발적 참여에 감사의 뜻을 표했다.

정부는 이번 주말과 다음 주말이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할 중요한 고비가 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강제 폐쇄합니다'
'강제 폐쇄합니다'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7일 오후 광주 북구 신천지 베드로 지성전(광주교회)에서 보건 당국 관계자가 주요 출입문에 시설 폐쇄를 알리는 행정처분서를 붙이고자 이동하고 있다. 광주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날 신천지 관련 모든 지역 시설에 강제 폐쇄 명령을 내렸다. 2020.2.27 hs@yna.co.kr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신천지) 대구교회에서 코로나19 확진 환자가 무더기로 발생한 데 이어 서울 대형교회에서도 확진자가 연달아 나오면서 주일 예배를 미루거나 인터넷 예배로 대체하는 교회들이 늘어나고 있다.

국내 개신교회 중 규모가 가장 큰 여의도순복음교회도 금주 주일 예배를 열기로 했다가 이날 오전 온라인 예배로 대체하기로 결정했다.

하지만 여전히 대형교회를 비롯한 여러 교회가 주일 예배를 고수하고 있다.

전광훈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 목사가 이끄는 문재인하야범국민투쟁본부(범투본)는 이번 주 일요일(3월1일) 연합 예배 형식의 대규모 집회를 강행하기로 했다.

광주시, 신천지 시설 강제 폐쇄
광주시, 신천지 시설 강제 폐쇄

(광주=연합뉴스) 정회성 기자 = 27일 오후 광주 북구 신천지 베드로 지성전(광주교회) 출입문에 보건 당국 관계자가 시설 폐쇄를 알리는 행정처분서를 붙이고 있다. 광주시는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날 신천지 관련 모든 지역 시설에 강제 폐쇄 명령을 내렸다. 2020.2.27 hs@yna.co.kr

abullapia@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