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마블 슈퍼파크 의혹 밝혀라" 강릉시 테마파크 사업 논란 가열

송고시간2020-02-13 15:38

민주당 강릉시의원 "조사특별위원회 구성해서라도 의혹 풀겠다"

(강릉=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강원 강릉시가 마블 지적 재산권을 확보하지 못한 채 추진하는 글로벌 테마파크 사업이 지역 정가의 핫이슈로 급부상하고 있다.

 "마블 슈퍼파크 의혹 해명하라"
"마블 슈퍼파크 의혹 해명하라"

(강릉=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강원 강릉시가 마블 지식재산권을 확보하지 못한 채 추진하는 글로벌 테마파크 사업과 관련해 강릉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이 13일 오후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의혹을 해명하라고 김한근 시장에게 촉구하고 있다. 2020.2.13

강릉시의회 민주당 소속 시의원 8명은 13일 오후 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한근 강릉시장은 마블 슈퍼파크 프로젝트 사업에 대한 의혹이 투명해질 때까지 사업을 일시 중단하고, 신문 광고를 통한 입장 발표가 아니라 시민들 앞에 정확한 사실을 밝히라"고 요구했다.

이어 "강릉시가 문화올림픽 종합 특구 개발사업 투자의 일환으로 마블 슈퍼파크를 조성하려고 한다면 적어도 마블 지적 재산권을 가진 회사의 투자의향서를 확보한 사업자와 협약하는 것이 일의 순서"라며 "히어로 시티를 특구개발 사업 예정자로 선정한 것에 대한 근거가 무엇인지, 그 자체가 특혜는 아니었는지 분명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지난해 5월 23일 미국 히어로 벤처스로부터 지적 재산권 사용에 대해 중단하라고 요구한 항의 서한을 받은 후에도 저작권 확보를 위한 합의를 추진 않았다"며 "마블 슈퍼파크 조성 사업보다는 땅을 소유해 숙박이나 문화시설 등 부대시설 건립에 목적과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닌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시의원들은 "강릉시장이 의혹을 적극적으로 해명하지 않으면 조사특별위원회를 구성해서라도 시민의 의혹을 풀겠다"고 강조했다.

미국 히어로벤처스 본사가 지난해 5월 23일 강릉시장에 보낸 항의 공문 일부.

미국 히어로벤처스 본사가 지난해 5월 23일 강릉시장에 보낸 항의 공문 일부.

지적재산권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에서 추진하는 테마파크 사업과 관련해 강릉시는 13일 지역 일간지에 '강릉시민 여러분께 드리는 글'이라는 광고를 통해 "대규모 재정사업, 민자사업의 경우 여건 변동, 장애 요인 발생 등에 따라 계획 수정, 추진 시기 조정 등이 자연스러운 과정"이라며 "그럼에도 특정 단체가 이를 허위나 기만으로 왜곡·과장함으로써 지역의 불안을 야기하는 것은 강릉의 발전 역량을 저해하고 향후 민간자본과 기업 유치 등에 상당한 악영향이 우려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건전한 비판이나 사실 적시가 아닌 악의적으로 강릉시정을 폄훼하고 여론을 호도하는 행위는 근절되어야 할 병폐"라고 주장했다.

앞서 김 시장은 지난해 5월 21일 강릉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난 17일 미국 LA 베벌리힐스 포시즌스 호텔에서 레거시 엔터테인먼트, 히어로 시티, 국내 금융사 등 5개 곳이 참여하는 슈퍼 히어로 파크 조성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어 "마블 슈퍼파크 사용권과 마블 익스피리언스 사용권을 가진 히어로 벤처스와 조만간 업무협약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김 시장은 지난해 6월 11일에는 한 중앙 일간지에 마블사와 슈퍼파크 상표권 등에 합의했다고 기고문까지 실었다.

그는 기고문에서 "영화 '어벤져스' 시리즈로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미국 마블사와 공동으로 글로벌 테마파크를 추진하고 있다"며 "경포 북부권 바닷가 300만㎡에 최대 8조원을 투자하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이어 "영화사 마블사와 슈퍼파크 사용권, 마블 익스피어리언스 사용권, 마블 창업자 스탠리 뮤지엄 건축 등에 합의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마블 익스피리언스(TMX)의 한국 독점사업권을 갖고 있다고 밝힌 킹베어필름이 최근 강릉시와 어떠한 형태의 협의를 한 적이 없다고 반박하면서 논란은 더욱 뜨거워지고 있다.

강릉시가 지난해 5월 21일 기자회견장에서 발표한 마블 슈퍼 히어로파크 조성 예시도.[강릉시 제공]

강릉시가 지난해 5월 21일 기자회견장에서 발표한 마블 슈퍼 히어로파크 조성 예시도.[강릉시 제공]

dmz@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