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군위군, 주민투표 '불복'…신공항 후보지 우보 유치 신청(종합)

송고시간2020-01-22 10:22

의성군 오늘 공동후보지에 신공항 유치 신청

(군위·의성=연합뉴스) 한무선 기자 =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 최종후보지가 공동후보지인 군위 소보·의성 비안으로 판가름 난 가운데 군위군이 단독후보지인 군위 우보에 대해 22일 유치 신청을 했다.

의성군도 이날 공동 후보지인 의성 비안-군위 소보에 통합신공항 유치를 신청할 계획이다.

군위군은 전날 치러진 주민투표 결과가 공표된 후 이날 새벽 국방부에 유치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대구·경북 신공항 주민투표 개표
대구·경북 신공항 주민투표 개표

(군위=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대구·경북 통합 신공항 건설 후보지 확정을 위한 주민 투표가 치러진 지난 21일 오후 경북 군위군 군위읍 군위국민체육센터에서 개표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mtkht@yna.co.kr

지난 21일 통합신공항 이전 부지로 단독후보지와 공동후보지를 놓고 군위군과 의성군 주민들 의사를 주민투표를 시행해 부지 선정기준에 따른 점수를 매긴 결과 공동후보지가 89.52로 단독후보지 78.44보다 앞섰다.

앞서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후보지 2곳에 대한 주민투표 찬성률(50%)과 투표율(50%)을 합산해 점수가 높은 곳을 선정하기로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군위군 측은 "이번 주민투표에서 군민들 의사에 따라 의성지역 주민투표 결과와 관계없이 군위 주민 찬성률이 높은 곳에 대해 유치 신청을 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군 공항 이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이전 후보지 지방자치단체장이 주민투표 결과를 충실히 반영해 국방부 장관에게 군 공항 이전 유치를 신청한 것이라는 입장이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의성군이 공동후보지에 대해 유치 신청을 하더라도 두 자치단체장이 공동 유치 신청을 한 게 아니어서 두 지역 주민투표 최종 결과와는 다르게 공동후보지가 자동으로 탈락한다.

의성군 관계자는 "선관위에서 통보한 주민 투표 결과를 바탕으로 군의회에 보고 등 절차를 거친 뒤 공동후보지에 통합신공항 유치를 신청하겠다"고 말했다.

군위군의 이번 유치권 행사는 주민투표 결과에 대한 불복이라는 논란을 불러오는 등 파장을 낳고 있다.

msha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