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청와대 신설 디지털혁신비서관에 조경식 EBS 상임감사(종합)

청 "데이터경제·디지털 정부혁신·디지털미디어 산업 정책과제 조율"
김미경 전 민정수석실 행정관, 균형인사비서관 유력
대변인·춘추관장 등도 조만간 발표할 듯…여성가족비서관도 교체 예정

(서울=연합뉴스) 이상헌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6일 청와대 조직개편으로 신설된 디지털혁신비서관에 조경식(57·행정고시 34회) 한국교육방송공사(EBS) 상임감사를 내정했다고 청와대가 밝혔다.

조경식 청와대 신임 디지털혁신비서관
조경식 청와대 신임 디지털혁신비서관[청와대 제공]

과학기술보좌관 산하에 신설된 디지털혁신비서관은 인공지능(AI), 5G 등 4차 산업혁명이라는 변화된 시대에 대비하고자 만들어진 자리다.

한정우 청와대 부대변인은 서면 브리핑에서 "디지털혁신비서관은 문재인 정부 하반기 중점과제인 디지털혁신 관련 정책과제를 담당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 부대변인은 "정부는 디지털혁신 3대 전략 분야로 데이터 경제·디지털 정부혁신·디지털 미디어산업을 선정하고 지난달부터 3대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다"며 "디지털혁신비서관은 이 TF에서 나온 정책과제를 조율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한 부대변인은 "청와대 조직기능 재편 발표 시 밝혔듯 디지털혁신비서관 신설은 4차 산업혁명 시대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과학기술을 통한 혁신성장, 경제활력, 확실한 변화를 만들겠다는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된 조치"라고 강조했다.

조 신임 비서관은 서울 배재고와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한국개발연구원(KDI) 국제정책대학원과 미국 미시간주립대에서 각각 공공정책학과 재무관리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옛 미래창조과학부 정책기획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방송진흥정책국장, 방송통신위원회 사무처장 등을 역임했다.

한편 청와대는 조 신임 비서관 인사를 시작으로 공석 상태인 비서관직 인선을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권향엽 전 균형인사비서관이 나간 자리에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정책보좌관을 지낸 김미경(45·사법연수원 33기) 변호사의 임명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변호사는 조 전 장관이 청와대 민정수석으로 재직하던 기간 민정수석실에서 행정관으로 함께 근무하기도 했다.

총선 출마를 위해 사직한 고민정 전 대변인과 유송화 전 춘추관장의 후임 역시 늦어도 설 연휴 전에는 임명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홍승아 여성가족비서관도 교체될 것으로 알려졌다.

honeybee@yna.co.kr,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0/01/16 18:2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