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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조위원장 참석한 신차 출시행사…한국GM, 중소형 SUV로 도전장(종합)

경영정상화 위한 기대작 '트레일블레이저' 출시…개발·생산 모두 한국서
판매가 1천995만원부터…노조위원장 "회사 살리기 위해 협력할 것 협력한다"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쉐보레가 올해 첫 신차로 중소형급 스포츠유틸리티차(SUV) '트레일블레이저'를 출시했다.

한국GM은 16일 인천 파라다이스시티 호텔에서 '미디어 쇼케이스'를 열고 트레일블레이저를 공개했다. 이날부터 사전계약에 들어간다.

쉐보레 SUV 라인업에서 소형 트랙스와 중형 이쿼녹스 사이를 메우는 이 차는 한국지엠(GM)이 경영정상화 교두보 마련을 위해 준비한 야심작이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한국GM 경영정상화 이룰 모델"…지역정계·노조위원장 지원·협력 약속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은 "쉐보레 SUV 라인업을 강화할 모델로, 운전자 개성을 극대화하고 소비자 경험을 확대하는 스타일리쉬한 SUV"라며 "개발부터 생산까지 한국에서 주도한 글로벌 모델이자 쉐보레 미래를 이끌 차세대 핵심 모델"이라고 소개했다.

한국GM은 2018년 한국 정부와 산업은행과 함께 발표한 미래계획에 따라 전략 차종의 하나로 트레일블레이저를 기획했다.

당시 한국GM은 5년 안에 15종의 신차·부분변경 모델을 선보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이 계획에 따라 기획된 트레일블레이저는 인천 부평에 있는 GM테크니컬센터에서 디자인, 엔지니어링 등 모든 개발이 이뤄졌다. 생산도 부평공장에서 맡는다.

한국GM이 경영정상화를 위해 사활이 걸고 개발했고, 지역 경제에 미치는 파급력도 큰 모델인 만큼 신차 출시 행사에 이례적으로 지역 정계 발길이 이어졌다.

이날 행사에는 인천광역시장과 부평구청장, 부평 지역구 국회의원 등이 참석해 트레일블레이저 출시를 축하하고 성공을 기원했다.

또 최근 출범한 한국GM 노동조합 새 지도부도 행사장에 나와 트레일블레이저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김성갑 한국GM 노조위원장은 행사 뒤 기자들을 만나 "지난 2년간 어려움이 있었는데 트레일블레이저 출시 과정에서 노사가 회사를 살리기 위해 협력할 것은 협력해 왔다"며 "경영정상화는 노사 공동의 목표인 만큼 앞으로도 필요한 부분은 협력하면서 공장가동 재개 및 안정적인 일자리 확보 등을 얻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카허 카젬 한국GM 사장도 질의응답에서 "노사는 모두 회사와 임직원을 위해 견고한 미래를 만들고자 하는 공통의 비전을 갖고 있다"며 "우리는 지난 2년간 막대한 투자 등 놀라운 성과를 이뤘고, 앞으로도 노사가 협력하길 원한다"고 말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한국GM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디자인 경쟁력·다양한 색상 조합으로 기존 SUV 시장에 도전장

트레일블레이저는 개성 있는 디자인과 탄탄한 성능,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대세로 굳어진 SUV 시장에 도전장을 냈다.

탄탄한 느낌을 주면서도 스포티한 디자인에 다양한 개성있는 색상을 고를 수 있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아가타 레드, 모던 블랙, 스노우 화이트 펄, 새틴스틸 그레이, 진저 오렌지, 미드나잇 블루 등 6가지 기본 외장 컬러 외에도 RS(랠리 스포츠) 모델 전용인 이비자 블루와 액티브(ACTIV) 모델 전용 제우스 브론즈 등 총 8가지 색상을 각자 개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RS 모델과 액티브 모델의 경우 투톤 루프가 기본 적용되고 루프 색상 또한 2개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도록 해 다양한 색상 조합이 가능하도록 했다.

디자인에서는 전면부에 쉐보레 특유의 듀얼 포트 그릴을 더욱 대담하게 적용했다. 보닛부터 직선으로 강조한 캐릭터 라인과 보디 라인은 근육질의 강인한 인상을 준다.

최대 전장 4천425㎜, 최대 전고 1천660㎜, 전폭 1천810㎜의 크기에 2천640㎜의 휠베이스를 갖춰 중소형급치고는 넉넉한 공간을 확보했다.

실내에는 중앙 센터패시아 하단과 콘솔박스에 수납공간을 여유 있게 만들고 원형 컵홀더 안쪽으로 가로·세로 홈을 마련해 스마트폰이나 지갑 등 소지품을 보관할 수 있게 배려했다.

1.2ℓ 가솔린 E-터보 프라임 엔진과 1.35ℓ 가솔린 E-터보 엔진이 트림(등급)에 따라 탑재됐다.

트레일블레이저에 처음 탑재된 E-터보 프라임 엔진은 최고출력 139마력, 최대토크 22.4kg·m의 힘을 낸다.

쉐보레 말리부에 실려 성능을 검증받은 E-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156마력, 최대토크 24.1kg·m의 성능을 낸다.

전륜 구동이 기본이며 사륜구동(AWD) 모델도 있다. 전륜 구동 모델에는 VT40 무단변속기가 탑재돼 엔진과 함께 복합연비 11.6∼13.2㎞/ℓ의 복합연비를 실현했다. 13.2㎞/ℓ 연비는 동급 최고 수준이다.

AWD 모델에는 하이드라매틱 9단 자동변속기가 탑재되며, Z-링크 리어 서스펜션 시스템과 함께 부드러운 주행감을 선사한다.

두 엔진 모델 모두 3종 저공해차량 인증을 받아 낮은 세제 효과와 함께 공영주차장 할인 등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총 5개 트림으로 출시되며 가격은 ▲ LS 1천995만원 ▲ LT 2천225만원, ▲ 프리미어 2천490만원, ▲ 액티브 2천570만원, ▲ RS 2천620만원이다.

카젬 사장은 "5개년 계획에서 예고한 신차 15종 중 7번째 모델인 트레일블레이저 탄생으로 전체 제품에서 SUV 라인업이 60%를 넘겼다. 성장하고 있는 SUV 점유율은 앞으로 70%를 넘길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20/01/16 13:52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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