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속초시청 주차장 차량 5부제 시행…효과 '만점'

송고시간2020-01-04 08:00

(속초=연합뉴스) 이종건 기자 = 강원 속초시가 만성적인 주차난과 민원인 불편 해소를 위해 새해부터 시작한 본청과 종합민원실 주차장 차량 5부제의 효과가 눈에 띄게 나타나고 있다.

5부제 시행으로 주차공간 여유 생긴 속초시청 주차장
5부제 시행으로 주차공간 여유 생긴 속초시청 주차장

[촬영 이종건]

4일 속초시에 따르면 주차공간 부족으로 애를 먹는 민원인들의 불편 해소를 위해 지난 2일부터 본청과 종합민원실 주차장에 대해 차량 5부제를 시행 중이다.

속초시는 주차장 입구에 청원경찰을 배치하고 5부제에 해당하는 차량의 진입을 막고 있다.

이 결과 차량으로 북새통을 이뤘던 이들 주차장은 절반 이상이나 주차공간에 여유가 생기는 등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속초시 관계자는 "5부제를 시행한 지 며칠밖에 지나지 않아 전체적인 효과를 판단하기에는 이른 점이 있으나 주차장 모습이 눈에 띄게 변했다"며 "운전자들의 협조로 5부제 시행에 대한 마찰도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민원인들도 만족하는 모습이다.

김모(46)씨는 "차량 업무 때문에 시청을 자주 찾는데 올 때마다 주차공간이 없어서 주차장을 몇번씩 돌아야 하는 불편을 겪었다"며 "5부제 시행 후 일단 이 같은 불편은 사라진 것 같아 좋다"고 말했다.

차량으로 가득한 속초시청 주차장
차량으로 가득한 속초시청 주차장

2013년 1월 속초시청 본청 주차장 모습

하지만 일부에서는 2015년 속초시가 시청 주차장 주차난 해소를 위해 시청 인근 주민과 개인사무실 직원의 주차장 이용을 막았다가 실패한 점을 들어 효과를 예단하기에는 이르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어 시의 강력한 의지가 필요한 실정이다.

한편 시청 본청과 종합민원실 주차장은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5부제가 적용돼 차량번호 끝자리에 따라 요일별로 주차가 금지되고 있다.

대상 차량은 비영업용 10인승 이하 승용차이다.

경차와 환경친화적 자동차, 장애인 사용 승용차, 임산부와 유아 동승 차량 등 관련 법규에 따른 자동차는 제외된다.

요일별 주차금지 차량은 월요일에는 차량번호 끝자리가 1번과 6번인 차량, 화요일은 2번과 7번, 수요일은 3번과 8번, 목요일은 4번과 9번, 금요일은 5번과 0번이 대상이다.

토요일과 일요일, 공휴일은 적용하지 않는다.

mom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