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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목도 브랜드…허름했던 부산 골목에 활력·생기

송고시간2019-12-31 09:47

이천 갯마을 낭만거리·토성이음골목·별빛 온리단길

부산 골목상권 스마일 프로젝트 브랜드 통합 이미지
부산 골목상권 스마일 프로젝트 브랜드 통합 이미지

[부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골목 환경을 개선하고 스토리를 발굴해 브랜드화했더니 허름했던 골목이 되살아났습니다."

부산시가 지난 6월 공모로 지정한 '우리 동네 골목 활력 증진사업' 대상 지역 3곳이 환경개선과 마케팅으로 확 달라졌다.

기장군 일광면 일광로 138 일원은 일광 바다 근처로 동해선 개통과 함께 신축 아파트 입주가 잇따르며 유동인구가 늘고 있지만, 낡은 상가 때문에 미관이 아쉬웠다.

시는 낡은 간판을 정비하고 스토리를 찾아내 '이천 갯마을 낭만 거리'로 이름을 붙였다.

거리를 알리는 세움 간판과 함께 바다로 나가는 길목을 알리는 이정표도 설치했다.

서구 구덕로 148번 길은 주민 공모로 '토성이음골목'으로 이름을 붙였다.

감천문화마을에서 부평동 시장이나 자갈치시장, 충무동 해안시장을 이어준다는 의미다.

가게별로 환경을 정비하고 그림자 조명을 새로 만들어 골목의 새로운 브랜드를 알린다.

동래구 온천로 453번 길은 인근 온천천 카페거리 덕에 유동인구가 있었지만 어두운 골목길에 영세한 가게들이 많아 밤이 되면 손님 발길이 줄었다.

바닥을 도색해 골목을 걷기 좋게 꾸미고, 골목 입구와 안쪽 사거리에 경관조명을 설치해 '별빛 쏟아지는 온리단길'로 꾸몄다.

부산시는 포털사이트 지도에 새롭게 붙인 골목의 명칭과 위치가 검색되도록 하고 골목의 변화과정을 영상으로 남겨 홍보에 활용할 예정이다.

대학생들로 소상공인 서포터즈를 꾸려 이들 골목으로 보내 업체별 매력과 함께 변화된 골목의 모습을 소셜미디어(SNS)에 알리도록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환경 개선과 마케팅으로 골목을 알린 것이 효과적이었다"라며 "내년에도 새 골목을 지정해 활력을 불어 넣을 것"이라고 말했다.

osh998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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