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내년 말까지 공공웹사이트서 액티브X 제거 완료한다

송고시간2019-12-26 12:00

액티브X 설치 요구 페이지
액티브X 설치 요구 페이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권수현 기자 = 공공기관 웹사이트에서 액티브 엑스(X)같이 이용자들에게 불편을 주는 플러그인 프로그램을 제거하는 사업이 내년에 완료된다.

행정안전부는 내년 말까지 국내 공공기관 웹사이트 2천728곳을 대상으로 한 플러그인 제거 사업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26일 밝혔다.

올해 말까지 1천931개 웹사이트에서 플러그인을 제거하고 내년에 나머지 797개에서도 플러그인을 없애 2천728개 공공 웹사이트 모두에서 플러그인 설치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내년도 범부처 플러그인 제거 통합사업 예산으로 21억5천만원이 지원된다. 각급 기관 웹사이트 개선에는 242억5천만원이 배정됐다.

다만 국토교통부의 건축행정시스템, 조달청 나라장터 등 시스템 통폐합을 하거나 법인전자서명을 사용하는 89개 공공 웹사이트에서는 계속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플러그인은 본인확인이나 전자서명, 전자 결제 등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지원하지 않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별도로 설치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액티브X나 실행 파일(.exe) 등이 대표적인 예다.

이런 플러그인은 특정 운영체제·브라우저환경 종속, 바이러스·악성코드 노출 등 보안 취약, 웹사이트별 플러그인 중복 설치와 이로 인한 PC 속도 저하 등 여러 문제를 일으켰다. 이에 정부는 '불필요한 플러그인 제거 등 편리한 온라인 환경 구현'을 국정과제로 추진해왔다.

플러그인 설치 없이 공공 웹사이트의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인터넷 익스플로러 11 이상이나 엣지, 크롬, 오페라, 파이어폭스, 웨일 등 표준기술을 지원하는 최신 웹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한다. 구형 웹브라우저 사용자는 개인정보 보호를 위해 기존처럼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한다.

플러그인이 제거된 웹사이트 목록은 행안부 홈페이지(mois.go.kr)에 공개된다.

inishmor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