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새해 달라지는 것] 경기 미취업 청년에 면접수당 지급

송고시간2019-12-26 06:11

청소년 교통비 일부 환급…모든 고교 신입생 무상 교복

(수원=연합뉴스) 김경태 최찬흥 이영주 기자 = 내년부터 경기도에 거주하는 만 18∼34세 미취업 청년에게 면접수당이 지급되고, 만 13∼18세 청소년들은 교통비 일부를 지역화폐로 돌려받는다.

또 31개 전체 시군 고등학교 신입생에게는 교복이 무상 지급되며, 모든 초·중·고교에 공기정화장치(환기 설비 및 공기청정기)가 설치된다.

경기도청 신관
경기도청 신관

[경기도 제공]

▲ 청년 면접수당 지원 = 도내에 거주하는 만 18∼34세 미취업 청년들을 대상으로 1인당 1회 3만5천원씩 최대 6회에 걸쳐 면접수당을 지원한다.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을 위한 취업 지원 서비스도 제공된다.

▲ 경기도 청소년 교통비 지원 = 청소년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고자 교통비 일부를 지역화폐로 돌려준다. 만 13∼18세는 연간 최대 8만원, 19∼23세는 연간 최대 12만원을 받는다.

▲ 경기도형 긴급복지 지원 확대 = 주 소득자의 사망, 중대 질병, 실직 등으로 위기를 맞은 저소득층을 지원하는 '경기도형 긴급복지' 지원 기준이 중위소득 80%에서 90% 이하로 확대됐다. 일반재산 기준이 대도시 1억5천만원 이하, 중소도시 9천500만원 이하에서 시 지역 2억4천200만원, 군 지역 1억5천200만원 등으로 완화되며 금융재산 기준도 500만원 이하에서 1천만원 이하로 변경된다.

▲ 참전 명예수당 인상 = 한국전 및 월남전 참전유공자에 대한 참전 명예수당이 1인당 연 15만원에서 24만원으로 9만원 인상된다.

수술실 CCTV 설치 (PG)
수술실 CCTV 설치 (PG)

[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 민간의료기관 수술실 CCTV 설치비 지원 = 도는 민간 의료기관에 대한 수요조사를 거쳐 한 곳당 3천만원의 설치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이는 경기도가 지난해 10월 전국 최초로 공공의료기관인 경기도의료원에 설치된 CCTV를 민간 병원으로 확대하려는 취지다.

▲ 생활임금 인상 = 내년부터 생활임금이 3.64% 인상된 1만364원(월 217만원)으로 지급된다.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의 직접 고용 노동자, 도 간접 고용(민간위탁, 용역) 노동자에게 적용된다.

▲ 대리기사 등 이동·현장 노동자 쉼터 설치·개선 = 수원, 성남, 광주, 하남에 설치한 이동노동자 쉼터가 내년부터 본격 가동된다. 대리운전, 퀵서비스 등 이동노동자들의 휴식여건 보장과 근무여건 개선을 위해 교통여건이 좋은 지역에 설치했다.

▲ 경기도형 준공영제(노선입찰제) 시행 = 우선 14개 시군에서 16개 광역버스 노선 120대를 대상으로 순차적으로 시행된다. 내년 하반기에 20개 이상 노선을 추가해 확대·운영할 계획이다.

무상교복 (PG)
무상교복 (PG)

[제작 최자윤] 일러스트

▲ 모든 고교 신입생 교복 무상지급 = 내년부터 31개 시군 모든 지역 고등학교 신입생에게 교복이 무상지급된다. 그동안 14개 시군이 자체적으로 고교 무상교복 사업을 했으나 내년부터 도교육청과 지자체가 예산을 분담해 지급 대상을 확대한다. 도교육청과 지자체가 학교에 예산을 지원하면 학교가 교복을 공동구매해 지급한다.

▲ 모든 초·중·고교에 공기정화장치 = 경기도 모든 초·중·고교에 공기정화장치(환기 설비 및 공기청정기)가 설치된다. 도교육청은 교육지원청별로 공기청정기 임대 공모를 진행해 공기정화장치가 없는 모든 교실에 공기청정기를 구비할 계획이다.

▲ 안산시, 전국 첫 대학생 등록금 반값 지원 = 안산시는 전국 지자체 중 최초로 1∼4단계로 나눠 지역 내 모든 대학생의 등록금 자부담금 절반(최대 200만원)을 지원한다. 내년 1단계로 지원 신청일 기준으로 연속 3년 이상 또는 합산 10년 이상 안산시에 주민등록이 된 만 29세 이하, 국민기초생활보장 수급 가정 대학생 자녀, 장애인 대학생, 3자녀 이상 다자녀 가정의 3번째 이상 대학생 자녀 등부터 지원을 시작한다.

▲ 안양시, 중·고교 신입생에 체육복 지원 = 안양시는 지역 내 중·고교 모든 신입생에게 체육복 구매비 7만원씩을 지원한다.

▲ 광명시, 초교 신입생에 입학 축하금 = 광명시는 모든 초등학교 입학생에게 입학 축하금 10만원씩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

▲ 여주시, 여성 청소년 생리대 지원 = 여주시는 전국 처음으로 1월부터 만 11∼18세의 모든 여성 청소년(3천950명 추산)에게 연간 12만6천원의 생리대 구매비를 지원한다.

▲ 여주시, 농민수당 지급 = 여주시는 도내에서 처음으로 연간 60만원 이내의 농민수당을 지역화폐로 지급한다. 지급 대상은 논밭 면적을 합해 1천㎡ 이상(농업경영체 등록 기준)을 경작하는 여주지역 농가 1만1천여 가구이다.

kt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