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캐나다 하원, 자국민 구금 등 대중 현안 조사 특위 설치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 캐나다 하원에 중국 관련 현안을 조사하고 전담하는 중국 특별위원회가 설치, 운영된다.

11일(현지시간) 글로브앤드메일지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하원은 전날 오후 전체 회의에서 중국 특위 설치 방안을 표결에 부쳐 찬성 171, 반대 148표로 통과시켰다.

중국 특위 설치안은 제1야당인 보수당이 발의했고 여당인 자유당의 반대 속에 나머지 3개 야당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현재 캐나다와 중국은 외교와 무역 측면에서 갈등을 겪고 있다.

캐나다는 지난해 말 미국의 요청에 따라 중국 통신장비업체 화웨이의 멍완저우(孟晩舟) 부회장을 체포했고 이후 중국은 캐나다인 2명을 체포해 구금했다.

또 중국은 캐나다산 농산물 수입을 차단하는 등 무역 보복 조치를 하면서 멍 부회장의 석방을 요구해 왔고 캐나다도 중국에 자국민을 즉각 석방하라고 요청하고 있다.

보수당의 에린 오툴 의원은 중국 특위 설치에 대한 제안 설명에서 "캐나다와 중국 간 영사, 경제, 법률, 안보, 외교 등 모든 문제를 조사·검토할 특별 위원회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반면 커리나 골드 국제개발부 장관 등 자유당 의원들은 기존 외교 위원회가 대중 관계의 모든 문제를 다룰 수 있다며 특위 설치안에 반대했다.

오툴 의원은 중국 특위를 통해 중국에 구금 중인 캐나다인 2명의 영사적 해결, 차세대 이동통신망인 5G 장비 업체로 화웨이를 선정할지 등을 의회가 집중적으로 검토할 기회와 시간을 갖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신민주당의 잭 해리스 의원도 특위의 연구 검토와 정책 제안이 캐나다·중국 간 관계를 재정립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현재 미국은 캐나다를 포함한 우방국에 화웨이 장비에 심각한 보안상 문제가 있다며 5G 장비 공급 업체 선정에서 화웨이를 배제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캐나다는 지금까지 최종 결정을 미룬 채 정보 및 기술 관련 부처가 나서 범정부 차원의 검토 작업을 벌이고 있다.

야당 의원들은 또 "전 세계 각지에서 중국의 대외 정책이 매우 공격적으로 전개되고 있다"며 "캐나다 국민도 시험대에 올라 영향을 받는 만큼 새롭게 떠오르는 위협과 현안을 평가하고 살펴봐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또 위구르, 티베트, 홍콩 등 중국 내부의 인권 문제도 국제적 현안으로 다루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구금 캐나다인 2명의 사진을 들고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대 [AFP=연합뉴스]
중국 구금 캐나다인 2명의 사진을 들고 석방을 요구하는 시위대 [AFP=연합뉴스]

jaey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2/12 14:2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