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유튜브 "한국 창작자 생태계 다양하고 역동적…세계적 파급력"(종합)

"구독자 100만명 이상 한국 채널 200개 이상"…게임·먹방 등 유튜버 지원도
"혐오 발언 등에 적극 대응…1분기에 800만개 이상 삭제"
마크 레프코비츠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아티스트 총괄
마크 레프코비츠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아티스트 총괄[유튜브 제공]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유튜브는 국내 동영상 창작자(크리에이터)들이 다양하고 역동적인 생태계 속에서 전 세계적인 파급력을 지녔다고 13일 밝혔다.

마크 레프코비츠 유튜브 아태지역 크리에이터·아티스트 총괄은 이날 강남구 역삼동 반도카메라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크리에이터의 생태계는 다양하고 다이내믹하다"고 말했다.

레프코비츠 총괄은 "방탄소년단(BTS)·블랙핑크와 제이플라 등 한국의 훌륭한 음악 아티스트는 국내 시장만 아니라 글로벌 센세이션을 일으킨다"며 "이런 국제적 아티스트만 센세이션한 게 아니라 '크림 히어로즈'처럼 재미난 일상을 소개하는 유튜버의 인기도 대단하다"고 말했다.

유튜브에 따르면 1천만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한 한국 채널은 2018년 기준으로 전년보다 3배로 늘었다. 업로드된 콘텐츠의 양도 50% 증가했다.

100만명 이상 구독자 채널은 200개 이상, 1만명 이상은 1만2천개를 넘는 등 주요 채널의 구독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그는 혐오 발언 등 문제성 콘텐츠 관리에 대해 "올해 1분기에 800만개가 넘는 동영상을 혐오 발언 등을 이유로 삭제하고 지침을 위반한 콘텐츠도 적극적으로 지우고 있다"며 "건전하고 긍정적인 플랫폼이 만들어지기 위한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참가자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 참가자[유튜브 제공]

유튜브는 국내 창작자의 성장을 돕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유튜브 넥스트업 코리아 2019'는 구독자 수 1천~10만명 게임 유튜버 12팀을 뽑아 사흘 동안의 영상 제작 및 채널 운영 교육, 200만원 상당의 방송 장비 등을 지원했다.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지원 대상으로 뽑힌 이들은 14일부터 열리는 국제 게임 전시회 '지스타 2019'에서 열리는 유튜브 VIP 행사에도 초청된다.

유튜버 '아진쌤'은 "혼자서 콘텐츠를 촬영하고 편집하다 보니 많은 한계점을 느꼈다"며 "영상 제작이나 채널 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내용은 물론 유튜브 담당자로부터 듣는 게이밍 콘텐츠 트렌드까지 접하기 쉽지 않은 내용으로 구성돼 있어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유튜브는 게임에 이어 음식 관련 유튜버를 대상으로 한 지원 프로그램도 진행할 계획이다.

ljungber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1/13 15:4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