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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모비스,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에 세계 최초 '레이더' 활용

송고시간2019-11-13 10:00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현대모비스[012330]는 차량이 후진할 때 사람이나 자전거 등이 지나가면 이를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USRR)로 감지해 차량을 멈춰 세우는 기술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고 13일 밝혔다.

현대모비스에 따르면 지금까지 이런 후방긴급자동제동(R-AEB) 장치에는 주로 초음파 센서가 활용되고 있다. 초음파와 카메라를 조합해 성능을 높이는 방식도 사용된다.

이 기술에 레이더 센서를 적용한 것은 현대모비스가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소개했다.

레이더 센서는 초음파 센서보다 응답 속도가 빠르고 감지 거리가 긴 것이 장점이다.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USRR)를 적용한 현대모비스의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 시연
초단거리 레이더 센서(USRR)를 적용한 현대모비스의 후방긴급자동제동 기술 시연

[현대모비스 제공]

초음파는 바람이나 소음의 영향을 받고, 카메라는 어두운 곳에서 기능이 떨어지는 등 단점이 있지만, 레이더는 전자기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안정된 성능 구현이 가능하다.

현대모비스가 개발한 USRR은 기존 단거리 레이더(SRR)를 초근거리 상황을 인식할 수 있도록 개선한 것이다. 국내외에서 관련 특허도 출원 중이다.

초음파 센서의 경우 감지 거리가 3m 정도로, 정지 상태가 아닌 이동하는 물체에 대한 반응 능력이 떨어지지만, USRR은 5m까지 감지할 수 있어 위험 상황에 보다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

USRR은 차량 범퍼 안쪽에 장착할 수 있어 차량 미관을 해지지 않고, 가격도 저렴하다고 현대모비스는 설명했다.

현대모비스는 USRR이 근접 보행자, 좁은 주차 공간, 도로 턱 감지 등 12가지 상황에 대한 실차 성능 검증을 마쳤으며 유럽 신차안전도평가(Euro-NCAP)와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가 정한 후방긴급제동 평가를 만족시켰다고 밝혔다.

조성우 APS설계실장은 "USRR에 대한 성능 검증은 모두 마쳤다. 앞으로 국내외 완성차 업체들과 협의해 양산차 적용을 적극 제안할 것"이라고 말했다.

dk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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