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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전소도 없는 전북의 수소전기차 보급…충전하러 100㎞ 왕복

민간에도 올해 210대 보급 예정…충전소는 내년 초에나 설치

(전주=연합뉴스) 홍인철 기자 = "오로지 충전만을 위해 왕복 100㎞를 왔다 갔다 해야 하는 실정입니다. 전북에는 아직 수소전기차 충전소가 한 곳도 없어 불편하기 짝이 없습니다."

수소전기차 충전
수소전기차 충전[연합뉴스 자료사진]

최근 수소전기차 '넥쏘'를 구매한 전북지역 한 지자체 공무원은 "전남 혹은 대전으로 충전하러 가기 위해 허비하는 두시간이 아깝다"고 토로했다.

전북지역 지자체는 수소 산업 활성화와 친환경 자동차 대중화를 위한 보급 계획에 따라 올해 총 14대의 수소전기차를 관용으로 사들일 예정이다. 민간에도 210대를 연말까지 보급할 계획이다.

대당 7천만원으로 지자체는 국고보조금 2천250만원을, 민간은 국가와 지자체로부터 총 3천650만원을 지원받는다.

이에 공무원들의 출장용으로 전북도가 3대, 완주군이 1대를 샀지만, 활용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북에는 수소전기차 충전소가 한 군데도 없어 충전소가 설치된 대전 유성이나 전남 백양사까지 100㎞가량을 '일부러' 다녀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전북도 관계자는 "충전소가 있는 세종 정부종합청사나 전남 백양사와 가까운 전북 고창이나 부안으로 출장을 갈 때는 수소전기차를 이용하고 있다"며 "(이들 충전소와 거리가 먼) 전북 임실이나 진안 등으로 출장 갈 때는 아예 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나마 가끔 정부나 기초단체와 업무 협의를 하는 광역단체인 전북도의 형편은 다소 낫지만, 기초단체인 완주군은 정부종합청사나 다른 지자체와 교류가 거의 없는 탓에 수소전기차를 활용할 기회가 거의 없다.

수소차·충전소 (PG)
수소차·충전소 (PG)[이태호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한 공무원은 "수소전기차를 완충하면 600㎞를 달릴 수 있지만 충전하러 100㎞를 왔다 갔다 해야 하고, 주행 중 멈춰 설까 불안해서 항상 100㎞가량의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해야 하므로 자유롭게 운행할 수 있는 실제 거리는 400㎞ 남짓"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전에 출근해 충전하러 갔다 오면 점심시간"이라며 "수소전기차 홍보를 위한 목적으로 구매하는 것은 이해하지만, 충전소 등 인프라가 먼저 갖춰져야 '수소전기차는 충전하기 불편하다'는 역효과가 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북도 관계자는 "내년 1월께 전주와 완주에 수소전기차 1곳씩을 설치하고 그해 연말까지 군산과 익산 등에 총 8곳이 들어서면 수소전기차를 이용하는 데 큰 불편함은 없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ichong@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1/07 08:0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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