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울산 관광정보 공유 위한 '커뮤니티 매핑' 도입 제안

송고시간2019-10-29 14:46

울산발전연구원 유영준 박사 "참여자가 직접 데이터 수집·관광지도 제작"

태화강국가정원 일대 전경
태화강국가정원 일대 전경

[울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 관광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관련 커뮤니티 참여자가 직접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도를 만드는 '커뮤니티 매핑(Community Mapping)'을 도입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유영준 울산발전연구원 박사는 29일 이슈리포트 '커뮤니티 매핑으로 울산 관광 활성화 한 걸음 더' 보고서에서 이렇게 제안했다.

유 박사는 보고서에서 울산 시·군·구별 관광 정보 제공 현황과 분석 결과, 활성화 방안을 내놨다.

먼저 울산시와 5개 구·군이 홈페이지와 SNS 등 온라인 매체를 활용해 다양한 관광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를 들었다.

유 박사는 "이들이 일방적인 정보 제공 위주이고, 담당자 순환 보직 등으로 맛집 안내·후기 등 잠재 관광객이 주목하는 게시판 관리가 지속적이지 않다는 점은 보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유 박사는 이런 점을 개선하고 지역 관광 정보 공유를 활성화하기 위해 커뮤니티 매핑을 도입해 울산형 커뮤니티 관광지도를 제작하자고 제안했다.

커뮤니티 매핑은 참여자가 현장에서 수집한 정보를 지도에 반영해 공유하는 것이다.

울산시 블로그기자단 발대식
울산시 블로그기자단 발대식

2019년 3월 울산시청 국제회의실에서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울산 구현을 위한 제7기 울산광역시 블로그기자단 발대식이 열린 가운데 참가자들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울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이어 "울산형 커뮤니티 관광지도 제작을 위해 입장객 수를 관리하는 관광지점별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구성된 커뮤니티는 울산 관광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댓글 등 의견에 즉시 응답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울산시 공식블로그인 '울산 누리'에서 활동하는 블로그기자단과 각종 SNS 활동가가 커뮤니티에 참여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유 박사는 "커뮤니티 매핑을 도입하고 실시간으로 관리해 울산 관광 정보 공유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며 "커뮤니티에 의한 관광 정보 제공과 후기 관리가 관건"이라고 강조했다.

울산 문화관광해설사 위촉식
울산 문화관광해설사 위촉식

2019년 10월 21일 울산시의사당 시민홀에서 2019년 제12기 울산시 신규 문화관광해설사 위촉식이 열리고 있다.
[울산시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you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