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AsiaNet] 메이산 방문으로 중화요리에 대한 세계적 열풍의 비밀 발견

AsiaNet 81267

(청두, 중국 2019년 10월 28일 AsiaNet=연합뉴스) 2019년 '중화요리' 예술 축제(2019 "Chinese Cuisine" Art Festival)와 쓰촨요리 혁신 및 개발회의(Sichuan Cuisine Innovation and Development Conference)가 쓰촨성 메이산시에서 10월 28일에서 11월 3일까지 개최된다. 이번 행사는 메이산 인민정부가 주최하며, 쓰촨요리의 대표 요리 중 하나인 둥포 요리가 주목받을 예정이다.

행사 후원사에 따르면, 이번 행사에서는 메이산 둥포 요리 심포지엄, '중화요리'와 쓰촨요리 산업 혁신 및 개발 회담, '중화요리' 둥포 요리 시식연회, '메이산의 맛' 요리 탐구 행사, 방문객을 위한 미식 축제, 다양한 여행 및 교류와 같은 많은 활동을 진행할 것이라고 한다.

쓰촨요리는 항상 중국 미식 요리의 정교함에 있어 최고 위치의 상징이었다. 대부분의 사람의 시각에서 쓰촨요리의 인지도는 자극적인 맛, 매운맛, 불과 향신료로 유명하지만, 실제로 쓰촨요리는 24종류로 구성된 맛이 있으며, 요리의 준비 방법은 이보다 더 광범위하다. 오랜 기간 요리에 대한 우수성으로 존중받아온 중국인들은 쓰촨요리의 우수성에 찬사를 보내기 위해 종종 '한 요리에 한 가지 방식, 백 가지 요리에 백 가지 맛'이라는 말을 인용한다. 그중에서도 '둥포 요리'는 이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요리로 여겨진다.

'둥포 요리'는 메이산에서 시작됐다. 이 도시는 북위 30도라는 환상적인 위도에 위치하며, 고대로부터 방대한 농작물의 축복을 받아 '중국 고유의 농작물과 부산물의 고향', '높은 품질의 중국 쌀의 고향', '중국 절임 채소의 고향'과 같은 수많은 수식어로 대표된다. 더욱이 메이산은 '쓰촨요리의 혼'인 둥포 절임 채소와 '쓰촨요리의 마지막 손길'인 홍야 산초나무 오일의 생산지로 유명하다. 특히 둥포 절임 채소는 낮은 염분 함량, 바삭한 식감과 독특한 향으로 귀한 대접을 받고 있으며, 유럽, 아메리카 대륙, 일본 및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70개 이상의 국가와 지역에 판매되고 있다.

'둥포 요리'는 고대 중국의 가장 유명하고 다수의 작품을 창작한 지식인 중 하나인 소둥포 (Su Shi)의 이름에서 유래됐다. 그는 메이산 출신이며, 문학적 기량으로 존경받았고, 여러 세대에 걸쳐 찬사를 받은 다수의 시와 노래를 세상에 남겼다. 또한, 그는 요리 이론의 실천자이자 보급자이기도 했고, 그가 개발한 둥포 요리는 현재에도 인기를 얻고 있다.

둥포 돼지 목살 요리와 둥포육에서부터 둥포 묵어와 둥포 죽순에 이르기까지, 이들 산해진미는 미각을 만족시킬 뿐만 아니라 역사를 통해 정제된 풍미이기도 하다. 메이산은 '둥포 요리' 유산의 주요 장소 중 하나이고, 일부 권위 있는 단체에서 선정한 중국 7대 주요 요리 도시 중 하나이기도 하다. 그뿐만 아니라 중국요리협회(China Cuisine Association)에서 '둥파 요리 문화로 유명한 중국 도시'로 인정받았다.

9세기에 걸쳐, 수십 세대의 메이산 주민들이 둥포 요리를 계승하고 발전시켜오면서, 둥포 요리는 점점 더 깊이 탐구되고 더 세련되어졌으며, 더 복잡하고 더 광범위해졌다. 메이저우 둥포 레스토랑(Meizhou Dong Po Restaurant)을 예로 들면, 20년 이상의 발전 끝에 전 세계 150여 개의 지사와 10,000명 이상의 직원을 보유한 거대 기업으로 확장됐고, 쓰촨 스타일의 요리와 요리 케이터링의 국제적인 확대를 주도하는 선도 기업으로 성장했다. 메이저우 둥포는 방문객이 쓰촨요리의 매력을 완전히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쓰촨요리의 혁신을 통합함과 동시에, 쓰촨요리 전통의 정수를 지지한다. 따라서, 메이산에서 쓰촨요리 최고의 대표자임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이는 "둥포 요리의 한쪽 끝은 메이산에 뿌리를 두고 있으며, 다른 끝은 세계인의 입맛을 향하고 있다"라는 창립자 Wang Gang의 표현과도 일맥상통한다.

또한 메이산은 미각적 즐거움을 위한 비옥한 대지로써 다수의 요리 창작자를 양성했다. 완전하지 않은 통계에 따르면, 메이산 출신의 수천 명의 쓰촨 요리사가 전 세계에 분포해 있으며, 그들은 중국 및 전 세계 대부분의 국가와 지역에 걸친 모든 지역과 도시에서 활동한다고 한다. 2017년 9월, 중국요리협회는 메이산에 '중국 쓰촨요리사의 고향'이라는 호칭을 수여했다.

현재에는 메이산은 대략 10,000개의 음식 및 케이터링 업체의 본거지이자 총 길이 10.5km에 달하는 여섯 곳의 독특한 음식 거리를 보유하고 있다. 2018년 메이산의 음식 및 케이터링 업계는 총 사업 매출 92억5천800만 위안을 기록했다.

음식 및 케이터링 시장의 번영은 원료, 재료 및 조미료와 같은 밀접하게 관련 있는 사업의 성장에 강력한 원동력이 됐다. 최근 메이산시는 피클, 곡물, 오일, 과일 및 채소와 같은 매우 경쟁적이고 독특한 각양각색의 제품으로 구성된 13개 카테고리를 포괄하는 '메이산의 풍미'라는 식품 업계를 발전시키려는 강력한 노력에 헌신해왔다. 생산을 확대하고 산업 발전을 향상시키기 위한 개방적 협력과 지원을 통해, '메이산의 풍미'라는 식품 업계는 2018년에 839억5천만 위안의 매출을 기록했다. 2020년 목표는 1천억 위안이다.

2019 '중화요리' 예술 축제와 쓰촨요리 혁신 및 개발회의는 미식가를 위한 요리문화 제전이다. 매개체로서의 둥포 요리와 더불어, 이 행사는 전 세계 미식가와 요리 명장들을 메이산으로 초대하고, 중화요리의 이면에 있는 비밀을 탐구할 것이다.

출처: The People's Government of Meishan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9/10/28 12:5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