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백악관 "트럼프 오늘 중대 발표"…IS 수괴 사망 발표할 듯(종합)

송고시간2019-10-27 14:33

'세계 최고 현상수배범' 바그다디 사망설…트럼프, 트윗에 "아주 큰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영두 권혜진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중대 발표'를 한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호건 기들리 백악관 부대변인은 26일 밤 "(트럼프) 대통령이 내일 오전 9시(동부시간 기준, 한국시간 오후 10시) 중대 성명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고 AFP·로이터통신 등 외신이 보도했다.

백악관 "트럼프 오늘 중대 발표"…IS 수괴 사망 발표할 듯(종합) - 3

기들리 부대변인은 더 이상 추가 설명을 하지 않아, 트럼프 대통령의 중대 발표가 어떤 분야에 관한 것인지는 불투명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 공지가 있기 1시간쯤 전 트위터 계정에 "아주 큰 일이 방금 일어났다!"고 적었다. 트럼프 대통령도 더는 구체적인 언급을 내놓지 않았다.

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
IS 수괴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

[AP=연합뉴스]

트럼프 대통령과 백악관의 '중대 발표' 예고에 국민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의 수괴인 아부 바크르 알 바그다디(48)의 사망설이 돌면서 이와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 한 관계자도 CNN방송에 트럼프 대통령의 발표가 외교 정책과 관련이 있다고 귀띔해 이런 관측에 무게를 실었다.

중대 발표 장소가 백악관 내 외교접견실이라는 것도 이런 해석이 나오는 배경이다.

이 때문에 주말 밤인데도 백악관 관계자들은 퇴근하지 않은 채 발표를 준비 중이라고 CNN은 전했다.

AP통신도 '세계 최고 현상수배범'인 바그다디가 사망 소식과 함께 트럼프 대통령이 이를 두고 '아주 큰 일이 방금 일어났다!"며 애태우는 듯한 글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트윗이 바그다디의 사망 소식을 듣고 올린 것이라는 의미다.

그러나 '중대 성명'이 다른 사안에 관한 것일 가능성도 있다.

로이터통신은 현재 트럼프 대통령이 우크라이나 의혹을 둘러싼 탄핵 조사와 시리아 주둔 미군 철수 후폭풍으로 정치적 곤경에 처해 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민주당 대선주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 부자에 대한 수사 외압을 행사했다는 '우크라이나 스캔들'에 휘말려 미 하원의 탄핵 조사에 직면해 있다.

또 시리아 북동부에 주둔한 미군 철수를 명령해 이슬람국가(IS) 격퇴전에서 미국의 동맹군으로 싸운 쿠르드족에 대한 터키의 침공을 묵인했다는 비판도 받고 있다.

k0279@yna.co.kr luc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