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총리 "한일 외교당국 대화 이제 공식화…속도낼 것 기대"

송고시간2019-10-24 15:24

악수하는 한-일 총리
악수하는 한-일 총리

(도쿄=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24일 오전 일본 도쿄(東京)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 2019.10.24 kimsdoo@yna.co.kr

(도쿄=연합뉴스) 이유미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24일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와의 회담 결과에 대해 "이제까지 간헐적으로 이어진 외교당국 간 비공개 대화가 이제 공식화됐다고 받아들인다"고 평가했다.

이 총리는 이날 회담을 마친 뒤 한국 취재진에게 이같이 밝힌 뒤 "이제부터는 (양국 대화가) 속도를 좀 더 낼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그동안 '대화 분위기 촉진'을 아베 총리와의 회담 목표로 제시해 왔으며, 전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는 회담에서 "일정한 정도의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아베, 이총리에게 "국가간 약속 지켜야"…"한일관계 방치안돼" 공감대 / 연합뉴스 (Yonhapnews)

유튜브로 보기

이 총리는 이날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총리와 21분간 회담했다.

두 총리는 회담에서 한일관계의 어려운 상태를 이대로 방치할 수 없다는 데 인식을 같이하고 소통의 필요성에 대해 공감대를 형성했다.

이 총리는 "한일관계의 경색을 조속히 타개하기 위해 양국 외교당국 간 대화를 포함한 다양한 소통과 교류를 촉진시켜 나가자"고 했고, 아베 총리는 "문제 해결을 위한 외교 당국 간의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가자"고 말했다.

yumi@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