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PC 앱 음성으로 종료시킨다'…'티맥스OS'에 AI 기능 탑재

"텍스트·음성 명령으로 기능 제어"
[티맥스오에스 제공]
[티맥스오에스 제공]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운영체제·클라우드 전문기업 티맥스오에스가 8월 15일 출시한 개인 사용자용 PC 운영체제 '티맥스OS HE'(Home Edition)에 인공지능(AI) 기능을 탑재한다고 15일 밝혔다.

티맥스오에스는 10월 말 티맥스OS 3.11 버전을 업데이트해 AI(인공지능) 기술을 기반으로 한 텍스트·음성 제어를 실현한다고 설명했다.

티맥스OS 사용자는 텍스트와 음성 명령으로 앱 실행·종료, 재시작·로그아웃 등의 시스템 제어, 디스플레이 설정 등을 할 수 있게 된다.

티맥스오에스는 안정화를 거친 뒤 올해 중 양방향 대화가 가능한 수준까지 기능을 발전시키고, AI 비서를 활용한 검색기능을 제공할 계획이다. 개인 사용자를 위한 운영체제인 만큼 이용자들이 어떤 상황에서든 편하게 PC를 조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티맥스OS는 국내 최초로 데스크톱 사용자에게 음성 명령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AI 비서를 제공하게 된다. 추후에는 AI 비서의 이름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사용자는 정해진 이름이 아닌 원하는 명칭을 자유롭게 붙일 수 있다.

음성 제어 기능에는 딥러닝 기반 음성 인식, 음성 합성, 자연어처리 등 다양한 AI 기술이 접목돼 있다.

음성 인식 기술은 사용자의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음성 합성 기술은 텍스트를 음성으로 바꾼 뒤 사용자의 요청에 피드백을 다시 음성으로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 자연어처리 기술은 텍스트에서 사용자 의도를 파악해내는 기술이다. 통계 기반의 형태소 분석 기술과 딥러닝 기반 문장 분석 기술 등이 사용됐다.

chunj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10/15 14:32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