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민주당 김영호 의원 대구시 국감서 '수구도시' 발언 논란(종합)

야당 의원들 "대구 존중해야" "예의 지켜라" 반발
김영호 의원
김영호 의원(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이 10일 대구시청에서 열린 2019년도 국회 행정안전위의 대구시 국정감사에서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이 김 의원의 일부 발언이 대구시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줬다고 비난하자 이에 반박하고 있다. 2019.10.10 mtkht@yna.co.kr

(대구=연합뉴스) 홍창진 기자 = 10일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대구시 국정감사에서 여당 의원의 '대구 수구도시' 발언에 야당 의원들이 반발하는 등 논란이 벌어졌다.

김영호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질의에서 "지난 5년간 대구시의 새마을장학금 지원액이 15억6천만원에 달하지만 대구시가 5년간 저소득층 자녀에게 지원한 장학금은 9억원이 안 된다"며 "5년간 지원한 새마을장학금 중 절반이 규정과 달리 대학생에 지급됐다. 일반 국민이 이해하지 못하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구시와 대구시장이 광주시와 달빛(달구벌·빛고을)동맹을 맺고 지방분권에 참여하는 등 영호남을 아우르는 행보로 호평을 얻고 있지만 이런 편파적 디테일(세부내용) 때문에 대구가 수구 도시라는 오명을 받는다"고 비판했다.

조원진 의원
조원진 의원(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우리공화당 조원진 의원이 10일 열린 2019년도 국회 행정안전위의 대구시 국정감사에서 더불어민주당 김영호 의원의 일부 발언이 대구시민의 자존심에 상처를 줬다고 비난하고 있다. 2019.10.10 mtkht@yna.co.kr

이에 대해 윤재옥 의원(자유한국당)은 "(김 의원 발언이) 대구시민 자긍심을 건드렸다. 대구를 존중해 달라"고 반발했다.

조원진 의원(우리공화당)은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대구에 왔으면 (지역에 대해) 예의를 갖춰야 한다"며 "대구시민을 수구 꼴통이라고 했는데 어디 대구에 와서 이따위로 얘기하느냐"고 따졌다.

여·야 의원 간 설전이 이어지자 감사반장인 전혜숙 의원이 제지에 나섰다.

전 의원은 "국회의원들이 상대 의원을 존중해야 한다"며 "20대 국회의 마지막 국감인데 모양이 나빠지지 않도록 자제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윤재옥 의원
윤재옥 의원(대구=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자유한국당 윤재옥 의원이 10일 열린 2019년도 국회 행정안전위의 대구시 국정감사에서 권영진 대구시장에게 질의하고 있다. 2019.10.10 mtkht@yna.co.kr

새마을장학금은 유신정권 말기인 1975년 내무부 준칙에 의해 지급 조례가 전국적으로 제정되면서 시행됐다.

광주시의회는 지난 2월 새마을장학금 지급 조례 폐지 조례안을 통과시켰고 부산지역 시민단체는 최근 이 장학금 폐지를 촉구하기도 했다.

realism@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9/10/10 15:1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