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KIST, 여러 로봇에 임무 나누는 알고리즘 개발…효율성 2배↑

송고시간2019-10-02 12:00

남창주 박사 "중앙집중식·분산식 시스템 장점 합친 협업 알고리즘"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물류배송 로봇, 군집 드론 등이 속속 등장하며 로봇 간 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로봇들이 스스로 획득한 주변 정보를 토대로 서로 협력하는 기능은 재난지역 조난자 수색이나 광범위한 지역 보안 감시, 자율주행택시 배차 등 다양한 분야에서 더욱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은 남창주 지능로봇연구단 선임연구원이 이처럼 로봇 간 협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로봇 여러 대에 임무를 효율적으로 분배해 수행하도록 하는 알고리즘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제안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물류창고에서 다수의 로봇이 효율적인 협업을 통해 물류작업을 하고 있다. [KIST 제공]

제안된 알고리즘이 적용되어 물류창고에서 다수의 로봇이 효율적인 협업을 통해 물류작업을 하고 있다. [KIST 제공]

남 연구원은 로봇이 얻은 정보를 중앙 서버가 수집하는 과정을 최소화하거나 생략하도록 알고리즘을 설계했다.

각 로봇이 얻은 정보를 중앙으로 모은 뒤 다시 로봇에게 명령을 내리는 중앙 집중식 시스템을 쓰면서도 각각의 로봇이 상황 변화에 즉각적으로 대처하기 쉽게 한 만든 것이다. 새 알고리즘은 로봇의 통신 시간을 줄여 로봇 간 협업의 효율성을 기존 기술 대비 2배 이상으로 높였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이 알고리즘을 쓰면 통신 네트워크를 확장하거나 보강하지 않고도 많은 수의 로봇을 운용할 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남 연구원은 "미래에는 여러 로봇이 상호작용하며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며 "이 연구의 이론적 성과가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로봇 간 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시너지를 만들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 연구 결과는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가 발간하는 '로봇공학 논문지'(Transactions on Robotics·7월 22일 자)에 실렸다.

남창주 KIST 선임연구원 [KIST 제공]

남창주 KIST 선임연구원 [KIST 제공]

s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