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AsiaNet] 중국의 바나듐과 티타늄의 수도 판즈화, 광산에 부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

AsiaNet 80685

(청두, 중국 2019년 9월 24일 AsiaNet=연합뉴스) 2019년 9월 9일 중산대학과 Social Sciences Academic Press (China)가 '건강 유지에 관한 청서: 중국의 건강 유지 산업의 발전에 관한 보고서(Blue Paper on Health Preserving: Report on the Development of the Health Preserving Industry in China)'(2018)를 공동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서 판즈화(Panzhihua)가 중국 건강 유지 산업의 지속가능한 발전 역량 부문에서 5위를 차지했다. 우수한 건강 유지 발전 잠재력은 한 도시의 건강한 자연, 생태 및 환경이 발현된 결과다.

그러나 판즈화의 대기질은 2004년만 해도 1년 중 불과 16% 정도의 기간에만 우수한 것으로 평가됐다. 당시 판즈화는 중국에서 대기 오염도가 가장 심한 최악의 도시 10개 중 하나였다. 이후 판즈화는 여러 해에 걸쳐 오염을 관리하고 환경을 보호했다. 특히 지난 수년간은 중국 정부가 제안한 녹색과 생태 개발 개념을 시행했다. 그 결과, 2016년에 판즈화의 환경보호청은 판즈화의 대기질이 100% 우수 등급을 기록했다고 보고했다. 2017년과 2018년에는 각각 98.4%와 97.8%를 기록했다.

판즈화는 중국 남서부에 위치한 햇빛과 꽃의 도시이자, 녹색 변혁과 발전을 갈망하는 자원 집약적인 산업 도시에 있어 세계적인 모범 도시다.

철과 강철의 도시에서 바나듐과 티타늄의 수도로

판즈화는 중국 남서부의 주요 성인 쓰촨의 남단에 위치한 도시이며, 그 옆에는 윈난성이 인접해있다. 판즈화는 쓰촨성이 남쪽으로 확장하는 데 관문 역할을 한다.

1960년대에 국제 정세가 점점 빠르고 심각하게 소용돌이에 휩싸일 때, 중국은 최악의 시나리오를 준비하며 '제3전선 운동(Third Front Movement)'을 전개했다. 그에 따라 엄청난 수의 국가 방위, 기술, 기본 산업이 중국 서부 지역에 재배치됐다. 판즈화는 이러한 목적에 따라 세워진 도시다.

판즈화는 원래 불모지였다. 이곳에서 상당한 철 매장량이 발견된 후, 중국 정부의 결정에 따라 열악한 여건에도 불구하고 전국에서 몰려온 수십만 명의 제3전선 운동 참가자들의 끈기에 힘입어 1965년 Panzhihua Iron and Steel Co.가 설립됐다. 험악한 고산지대 한가운데 위치한 Panzhihua Iron and Steel Co.는 중국 서부 최초의 대규모 철강기업이었다.

5년 만에 철을, 6년 만에 강철을, 9년 만에 강판을 생산하기 시작한 Panzhihua Iron and Steel은 대규모 철강기업이 전무하던 중국 서부의 역사에서 마지막 장을 써 내려갔다. 면적이 2.5km2 밖에 안 되는 부지에서 본격적인 철강 생산시설을 건설하며, 세계적인 기적을 만들었다.

판즈화는 광물 자원이 풍부한 도시다. 티타늄과 바나듐 매장량은 각각 세계 1위와 3위를 기록하고 있다. 여러 세대에 걸쳐 조화롭고 헌신적인 노력 끝에, Panzhihua Iron and Steel Co.는 일반적인 용광로로 고티타늄 바나듐 바나듐-티타늄 자철석을 제련하는 세계적인 문제를 극복했고, 이를 바탕으로 철, 바나듐 및 티타늄의 확장성 활용을 점진적으로 실현하는 한편, 세계적으로 찬사받는 성과를 올렸다.

최근 수년 동안 판즈화에서는 바나듐과 티타늄 산업이 빠르게 발전하고 있으며, 바나듐과 티타늄 산업 클러스터가 계속 성장하고 있다. 바나듐-티타늄 자철석 광산 개발을 지원하는 기둥 중 하나인 Panzhihua Iron and Steel Co.는 세계 제1의 바나듐 생산업체이자, 가장 완전한 산업 체인을 갖춘 중국 최대의 티타늄 원료 및 티타늄 가공 기업이며, 중국 최고이자 세계 최고 수준의 철강 레일 제조기지로 부상했다. 판즈화에서 만든 바나듐이 사용된 100m 철강 레일은 '국가 수출품질검사 면제' 인증을 획득한 중국에서 유일한 최고 수준의 철도 레일이며, 전 세계 25개 국가와 지역으로 출하됐다.

판즈화는 수많은 제3전선 운동 참가자들과 그 후손들의 근면과 헌신 덕분에 오늘날과 같은 신흥 산업 도시로 성장했다. 이것이 바로 판즈화가 영웅들의 도시로도 불리는 이유다. 지금까지 판즈화는 수십 년에 걸쳐 혁신적인 발전을 거쳤으며, 중국의 철강 도시에서 세계적인 목표를 향해 끊임없이 노력함으로써, 중국의 바나듐과 티타늄의 수도로 변신했다.

녹색 개발에 대한 확신과 광산에 부는 새로운 변화의 바람

판즈화는 전형적인 자원 집약적인 산업 도시인 만큼, 한때 생태와 환경이 심각하게 악화되기도 했다. 대기 중 이산화황 함량은 기준치를 훨씬 초과했다. 2004년 판즈화의 대기질은 1년 중 불과 16%의 기간에만 우수 등급을 받았고, 국가환경보호청 발표에서는 중국에서 대기 오염이 가장 심한 도시 10곳 중 하나가 판즈화였다. 판즈화의 대기 오염 중 60%는 Panzhihua Iron and Steel Co.에서 발생했다.

도시는 개발이 필요한 동시에 생태와 환경을 보호해야 한다. 그에 따라 판즈화는 산업 변혁과 개선 속도를 높이고, 산업 정책이나 환경 보호 요건을 준수하지 않는 프로젝트는 없애거나 폐쇄하며, 오염 관리와 환경 보호 노력을 기울였다. 그 결과, 600개가 넘는 산업 오염원을 관리하고, 10년에 걸쳐 누적 수치로 거의 50,000t에 달하는 이산화황과 50,000t이 넘는 연기와 먼지를 감소시켰다.

특히 최근 수년 동안 중국 정부가 제안한 녹색 개발 원칙을 고수하고, 녹색 제조를 기반으로 하는 현대적인 산업 시스템 구축에 노력을 집중하며, 첨단 소재, 고급 장비 제조, 신에너지, 생물의학 및 건강 같은 산업의 성장에 우선순위를 뒀다. 초기에는 철강 산업의 비중이 90% 이상이었지만, 현재는 약 25%에 불과하다.

한때 먼지 오염으로 대기가 숨을 쉬지 못했던 판즈화 서부 지역은 오염을 발생시키는 기업과 가축 방사장을 폐쇄하고자 집중적으로 노력했으며, 가축 방사장에 반얀 나무, 망고나무 및 자두나무를 심는 등과 같은 조치를 취했다. 그 결과 돌이 많고 사막화가 진행된 불모지가 푸른 숲으로 변했고, 폐기된 산업 불모지가 놀이공원으로 변했으며, 석탄 탄광이 아름다운 정원으로 변했다.

판즈화는 대규모 녹화 운동과 산, 강, 숲, 들, 호수 및 목초지 같은 생태계의 심층적인 복원 같은 프로그램을 시행함으로써 삼림 피복률 61.85%를 달성했고, 국가 숲의 도시 및 국가 정원 도시로 선정되는 영광을 얻었다. 또한, 일련의 환경 보호책으로 인해 판즈화의 대기질은 3년 연속 97.8% 이상을 기록하는 등, 꾸준히 높은 등급을 유지했다. 지표수와 식수원의 수질도 100% 기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다.

공기질, 생태 및 환경이 점점 더 개선됐지만, 판즈화는 녹색 변혁과 개발 속도를 늦추지 않았다. 판즈화에는 경쟁 상대가 없는 두 가지 자원이 있다. 하나는 지하에 매장된 바나듐과 티타늄이고, 나머지 하나는 하늘의 태양이다. 판즈화는 연간 평균 2,700시간에 달하는 일조 시간, 300일이 넘는 무상(frost-free) 일수, 평균 온도 섭씨 20.3도를 자랑한다.

최근 수년간 판즈화는 이처럼 환상적인 햇빛 자원을 활용해 건강 유지 산업과 독특한 과일 산업을 강력하게 양성했다. 매년 겨울이 되면 몹시 추운 중국 북부에서 수십만 명의 노인들이 판즈화로 이동해 판즈화의 밝고 따뜻한 태양을 즐긴다. 풍부한 일조량 덕분에 판즈화는 쓰촨성에서 유일한 아열대 과일 생산기지가 됐으며, 망고, 비파, 석류, 딸기 및 체리 등 다양한 양질의 과일을 생산한다. 중국에서 망고의 본고장으로 널리 알려진 판즈화산 망고는 우수한 품질로 유명하며, 전 세계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오늘날 판즈화 곳곳에 위치한 수십 개의 광산은 녹색 개발 원칙에 따라 새롭게 변화하고 있다. 석탄 광산이 과일 농장으로 변신하고, 광부가 농부로 변신함에 따라, Baoding 광산 위에는 깨끗한 에너지를 생산할 PV 태양 에너지 패널이 설치되고, Taipingxiang의 검은 석탄 덩어리들이 향기롭고 다채로운 유기농 과일로 대체됐다.

자료 제공: The Environment Protection Bureau of Panzhihua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9/09/24 17:1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