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CJ올리브네트웍스, 블록체인 음원 저작권시스템 국내 최초 구축

[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
[CJ올리브네트웍스 제공]

(서울=연합뉴스) 전준상 기자 = CJ올리브네트웍스는 IT사업 부문의 방송 콘텐츠 내 음원 저작권 관리를 혁신적으로 개편하기 위해 국내 최초로 AWS(아마존웹서비스) 클라우드를 도입해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신규 시스템은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쉽게 생성하고 관리하도록 돕는 AWS의 완전 관리형 서비스인 아마존 매니지드 블록체인(Amazon Managed Blockchain)을 활용한다.

신규 블록체인 디지털 저작권 시스템은 각종 방송 콘텐츠 내 BGM(background music) 등 음악 사용 이력을 블록체인에 기록한다. 상호 검증을 위해 투명하고 수정 불가능한 방식을 이용함으로써 창작자·방송사·저작권협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는 데이터를 쉽게 공유하고 저장할 수 있다.

이 새로운 시스템은 음악 저작권 관리 분야에 보다 높은 수준의 공정성과 투명성을 가져다줄 것으로 기대된다.

CJ올리브네트웍스는 방송콘텐츠에서 음원 인식·추출을 위해 AWS 엘리멘탈 미디어컨버트(AWS Elemental MediaConvert) 서비스를 도입했다. 별도 서버 없이 음원을 인식하고 추출할 수 있어 개발·운영 비용을 줄이고 관련 작업 시간을 대폭 줄여줄 것이라고 CJ올리브네트웍스는 기대했다.

chunjs@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9/19 11:4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