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부경대 교수 "빛 효율 높이고 시력 보호 '카본 필름' 개발"

송고시간2019-09-02 11:39

양현경 교수
양현경 교수

[부경대 제공]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발광다이오드(LED) 조명 단점으로 지적되는 청색광을 차단해 눈을 보호하면서 빛 효율까지 높일 수 있는 필름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부경대학교 양현경 교수(전기전자소프트웨어공학과)는 '카본 양자점 필름'을 개발했다고 2일 밝혔다.

청색광 차단 필름 개발
청색광 차단 필름 개발

상용화된 청색 광 차단 필름(왼쪽)과 양 교수가 개발한 청색광 차단 필름 메커니즘 이미지. [부경대 제공]

양 교수는 "최근 연구에 따르면 WLED 청색광이 어린이 시신경 손상이나 어른에게 백내장, 녹내장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다"며 "이를 방지하는 기존 청색광 차단 필름이나 렌즈는 입사각에 따라 빛을 차단하지 못하고 빛 효율도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에 개발한 카본 양자점 필름은 LED 청색 파장을 녹색 파장으로 바꾸는 방식으로 청색광을 차단해 눈을 보호한다"고 설명했다.

청색광 차단 필름 개발
청색광 차단 필름 개발

탄소 양자점 농도를 달리한 필름을 블루 레이저에 조사한 사진 [부경대 제공]

이어 "빛 투과도에도 영향을 미치지 않아 기존 청색광 차단 필름보다 빛 효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양 교수는 "카본 양자점 필름은 다양한 형태와 두께로 제작할 수 있어 휴대전화, 컴퓨터 모니터, TV, 조명, 안경렌즈 등에 광범위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 교수 연구 결과를 게재한 논문은 최근 국제학술지 '나노 에너지'에 게재됐다.

ccho@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