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KT, 5G 기지국 6만개 개통…85개시 동 단위까지 서비스

송고시간2019-09-01 09:00

연내 전체 인구 대비 80% 커버리지 확보 예정

(서울=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KT는 전국에 5G 기지국 6만개(8월 29일 기준)를 개통, 85개시 동 지역까지 5G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KT는 올해 말까지 전체 인구의 80%를 커버하는 5G 커버리지를 확보할 계획이다. 또 하반기 내 주요 역사, 대형 쇼핑몰, 호텔, 리조트 등 1천개 이상 건물에 인빌딩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KT는 더 많은 고객이 5G 서비스를 누리도록 3단계 계획에 따라 전국 커버리지(통신범위)를 확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1단계로 전국 85개시 동 지역을 대상으로 5G 커버리지를 고르게 넓히고 2단계로 고객이 밀집하는 테마별 주요 장소와 계절별로 고객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고려해 커버리지를 추가 구축한다.

3단계로는 빅데이터 기반 무선 품질 분석 시스템 '윙(WiNG)'과 '5G 무선 품질 측정 차량'을 활용해 전국 무선 품질을 분석하고 지역별 특화된 5G 네트워크 설계 전략에 따라 체감 커버리지를 극대화한다.

KT는 '5G 커버리지 맵 3.0'을 통해 5G 네트워크 구축 완료 지역뿐 아니라 실제 서비스 중인 기지국 수를 일 단위로 업데이트해 공개한다.

KT 네트워크 부문 직원들이 대구 팔공산에 5G 기지국을 설치하고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KT 네트워크 부문 직원들이 대구 팔공산에 5G 기지국을 설치하고 품질을 점검하고 있다. [KT 제공]

harris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