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지혜로운 시민을 키우는 '도서관지혜학교' 개설

국립대 6곳·국공립도서관 9곳 참여 "전국 시도 국공립도서관·주요 대학 확대"

(서울=연합뉴스) 이웅 기자 = 인문학을 통해 지혜로운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도서관 지혜학교'가 이달 말부터 11월 말까지 전국 9개 국공립도서관에서 시범 운영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한국도서관협회, 국공립대인문대학장협의회와 함께 운영하는 '도서관 지혜학교'는 도서관을 거점으로 한 인문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공동체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의 심화 과정으로 기획됐다.

주체적으로 성찰하는 삶의 인문학, 삶을 바꾸는 실천의 인문학, 더불어 사는 공생의 인문학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해 지식 전달 위주의 강연 방식에서 벗어나 깊이 있는 인문학 주제 강독과 쌍방향 토론, 연구모임, 개인별 지도, 과제수행 등 단계별 인문학 프로그램을 3개월(12회)간 운영한다.

서울대, 부산대, 경북대, 전남대, 충남대, 강원대 6개 국립대학(인문대)과 국립중앙도서관을 비롯한 9개 국공립도서관이 참여한다.

국립대학은 인문학 전문 인력과 인문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도서관은 교육 공간, 참여자 모집·관리 등 전반적 사업 운영을 지원한다.

도서관 지혜학교
도서관 지혜학교[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지역별 개설 강좌 현황은 다음과 같다.

지역 대학 도서관(기간) 분야 강의 제목
서울 서울대 국립중앙도서관
(8.26~11.18)
자기 삶의 역사 쓰기 글쓰기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인생 2막을 설계하다

12주 동안 나를 찾아 떠나는 글쓰기 여정입니다. 열심히 살아온 걸음을 잠시 멈추고 발걸음이 너무 빠르지는 않았는지, 너무 느리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며 자신의 삶을 기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나의 역사를 쓰면서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지혜의 에너지로 나를 다시 채우면서 자기답게 살아갈 행복한 인생 2막을 꿈꾸게 되는 시간이고자 합니다.

마포중앙도서관
(8.29~11.28)
대화, 공감, 소통, 치유의 지혜 공존의 지혜
: 닮음과 다름에서 배우기

종교, 문화, 연령, 성, 건강의 측면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입니다. 인간은 반려동물 그리고 심지어 인공지능, 로봇과도 부대끼며 살게 되었습니다. 자신과 ‘닮았지만 다른’ 많은 존재들과 함께 살아야 하는 이런 상황에 우리는 사실 익숙하지 않습니다. 닮음과 다름을 대하는 인간 마음의 구조와 특징을 이해하면서 새로운 공존의 지혜를 진지하게 모색해보고자 합니다.
서울특별시교육청
강남도서관
(8.22~11.21)
역사/철학에서 배우는 지혜 역사 속 삶의 지혜
: 『사기(史記)』를 통해 본 인간상

동아시아의 첫 번째 통사(通史)인 『사기(史記)』의 수많은 인물과 함께 호흡하며, 역사의 의미, 인간관계, 공동체의 삶, 권력과 명예, 경제와 부 등 현대인도 공감할 수 있는 삶의 지혜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번역본뿐만 아니라 원전도 참고하면서 동아시아의 역사적 전통과 고전을 읽는 묘미를 맛볼 수 있습니다.
광진정보도서관
(8.28~11.20)
고전에서 배우는 지혜 서양 고전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일찍이 거대 제국을 건설했던 고대 로마는 서양 문명의 근간으로 평가됩니다. 문학·역사·철학 등 인문교양 전반에 있어서도 로마인들의 영향력은 지대합니다. ‘지금-여기’ 키케로와 세네카, 황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등 로마 사상가들이 남긴 작품들을 이정표로 삼아 함께 읽는 시간은, 로마인의 발자취를 따라 걸으며 삶의 지혜를 얻는 여정의 첫걸음이 될 것입니다.
부산 부산대 부산광역시
금정도서관
(8.28~11.20)
대화, 공감, 소통, 치유의 지혜 대화와 공감의 지혜
: 대중문화의 언어로 소통하기

21세기 소통과 융합의 시대를 맞이하여 현대사회의 소외계층에 대한 문제를 고찰하여 아픔을 공유하고 공존의 가치를 일깨우고자 합니다. 혐오 언어와 증오 범죄 등 상처로 얼룩진 우리의 자화상을 위로하고 치유할 수 있는 지혜를 다양한 형태의 대중문화 속에서, 특히 일상생활에서 친숙한 대중매체 속 언어를 통해 모색해 보고자 합니다.
대구 경북대 대구광역시립
동부도서관
(8.27~11.12)
역사/철학에서 배우는 지혜 철학적 대화의 지혜
: 소크라테스처럼 '지혜 사랑하기’

소크라테스는 그야말로 철학의 상징과도 같은 인물입니다. 특히 그의 철학적 방법과 실천은 오늘날에도 철학적 방법론의 전형으로 인정되며, 이것은 ‘소크라테스 대화법’으로 규정될 수 있습니다. 이에 ‘소크라테스 대화법’을 활용한 세미나를 통해 인간의 삶과 괴리되지 않는 ‘철학적 문제’를 참가자들이 직접 탐구하고 소통하여 실천적 통찰의 지혜에 다함께 도달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고자 합니다.
광주 전남대 국립
아시아문화전당
도서관
(8.27~11.19)
고전에서 배우는 지혜 문학에서 배우는 지혜
: 문학적 진실, 역사적 사실

고전문학 속에 나타난 유럽의 역사를 발견해보는 프로그램입니다. 역사적 사실로 인정받은 많은 사건들을 문학을 통해 재조명해보고, 역사적 사실과 문학적 진실 사이의 미세한 간극을 파악하는 지혜를 찾아보고자 합니다.
대전 충남대 대전광역시
노은도서관
(8.22~11.13)
고전에서 배우는 지혜 서양문학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인간의 열정과 고뇌

인생 후반기 두 번째 성장의 기회를 준비하며 숨겨진 창의성을 구현하고자 하는 분들에게 “당신은 열정적이십니까?”라는 질문을 던집니다. 본 강의는 지혜의 보물창고와 같은 서양의 문학작품을 통하여 사랑의 욕망, 악의 유혹, 신을 향한 열망, 자연으로의 회귀, 삶의 환희, 음악에 대한 집념을 차례로 살펴보며, 현재 나의 열정의 색과 온도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시간입니다.
강원 강원대 춘천시립도서관
(8.28~11.20)
자기 삶의 역사 쓰기 글쓰기에서 배우는 삶의 지혜
: 인생 2막을 설계하다

12주 동안 나를 찾아 떠나는 글쓰기 여정입니다. 열심히 살아온 걸음을 잠시 멈추고 발걸음이 너무 빠르지는 않았는지, 너무 느리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며 자신의 삶을 기록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나의 역사를 쓰면서 새로운 나를 발견하고 지혜의 에너지로 나를 다시 채우면서 자기답게 살아갈 행복한 인생 2막을 꿈꾸게 되는 시간이고자 합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abullapi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8/22 13:5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