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포항지열발전 물에 혹시 화학물질?…포항시민 "오염 조사해야"

고요함만 맴도는 지열발전소
고요함만 맴도는 지열발전소(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3월 20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 모습. 이날 대한지질학회는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2019.3.20 psykims@yna.co.kr

(포항=연합뉴스) 손대성 기자 = 2017년 11월 15일 규모 5.4 지진을 촉발한 경북 포항 지열발전소가 환경오염 진원지가 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한 포항지열발전소부지 안정성검토 태스크포스 위원으로 활동 중인 양만재 포항지진공동연구단 부단장, 백강훈·김상민 포항시의원은 19일 보도자료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은 2017년 11월 15일 발생한 규모 5.4 포항지진이 진앙 인근 지열발전소 물 주입으로 촉발됐다는 연구결과를 올해 3월 20일 발표했다.

포항 지열발전소는 국내에서 지열발전 타당성을 확인하기 위해 2010년 'MW(메가와트)급 지열발전 상용화 기술개발'이라는 이름의 정부 지원 연구개발사업으로 추진됐다.

넥스지오를 사업 주관기관으로 해 정부출연연구기관인 지질자원연구원을 비롯해 건설기술연구원, 서울대, 포스코, 이노지오테크놀로지 등이 참여했다.

2017년 11월 포항에서 지진이 발생한 이후 지열발전소는 가동을 멈췄다.

산자부는 올해 5월 국내외 전문가와 포항 시민대표 등으로 태스크포스를 꾸려 지열발전 부지 안전 관리와 원상 복구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문제는 포항지열발전을 위해 사용된 물이 그대로 남아 있어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는 점이다.

양만재 위원은 "지열발전에 사용하는 물에는 점토안정제와 부식억제제 등 화학물질을 쓴다는 외국 논문자료가 있다"며 "넥스지오 측은 화학물질을 쓰지 않아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믿기 어렵다"고 말했다.

지열발전에 사용된 물은 1만2천t이 주입돼 6천t이 남고 6천t이 나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3명의 위원은 "지열발전소 주변 폐수 탱크에는 유출수가 가득 차 있고 물 주입한 관정 주변에는 폐수가 고여 있다"고 밝혔다.

이들은 "지열발전에 투입된 물에 어떤 물질을 사용했고 폐수를 어떻게 처리했는지 조사해야 한다"며 "산자부는 환경오염원을 진단하고 대책을 마련하며 감사원은 넥스지오와 지열발전소 참여 전문가를 상대로 환경오염 유발 방지를 위해 어떤 대책을 세워 실행했는지 조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항지진, 지열발전소가 촉발
포항지진, 지열발전소가 촉발(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3월 20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 모습. 이날 대한지질학회는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2019.3.20 psykims@yna.co.kr
가동 중단한 포항지열발전소
가동 중단한 포항지열발전소(포항=연합뉴스) 김준범 기자 = 3월 20일 경북 포항시 북구 흥해읍 남송리에 있는 포항지열발전소 모습. 이날 대한지질학회는 2017년 발생한 포항지진은 인근 지열발전소가 촉발했다는 결론을 발표했다. 2019.3.20 psykims@yna.co.kr
포항 지열발전소
포항 지열발전소[연합뉴스TV 제공]
[그래픽] 지열발전소, 포항지진에 어떻게 영향 줬나
[그래픽] 지열발전소, 포항지진에 어떻게 영향 줬나(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이강근 포항지진 정부조사연구단장(서울대 교수·대한지질학회장)은 20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열발전소의 지열정을 굴착하고 이곳에 유체를 주입하며 미소지진이 순차적으로 발생했고, 시간이 흐르며 포항지진이 촉발됐다"고 말했다. jin34@yna.co.kr

sds12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8/19 16:4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