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증시풍향계] 파월 연준 의장 잭슨홀 미팅 연설 주목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이번 주(19∼23일) 국내증시는 미국 국채 장단기 금리 역전 현상의 여파와 제롬 파월 미 연방준비제도(Fed·연준) 의장의 연설 내용에 주목할 전망이다.

지난 14일(미국시간) 미국 국채시장에서는 금융위기 때 이후 처음으로 2년물과 10년물 금리가 역전되면서 경기 침체 우려를 키웠다.

이와 관련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문제는 중국이 아니라 연준"이라며 파월 의장을 압박했다.

파월 의장은 7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연방기금금리를 인하했지만 "보험적 측면의 인하로, 장기적 금리 인하 사이클의 시작이 아니다"라고 말해 통화정책 완화에 대한 시장의 과도한 기대감을 차단한 바 있다.

그러나 미중 무역 갈등이 장기화하고 경기침체 우려가 커진 상황이어서 연준이 내달 기준금리를 추가 인하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파월 의장이 오는 22일(현지시간 기준)부터 열리는 잭슨홀 미팅에서 어떤 메시지를 전할지에 시장이 주목하고 있다. 이번 잭슨홀 미팅의 주제는 '통화정책의 도전'이다.

한일 갈등은 대화의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점에서 불확실성이 다소나마 완화됐다.

미중 무역갈등도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10% 관세 부과를 일부 품목에 한해 12월로 연기하면서 한숨 돌리기 국면에 접어들었다.

미국 경기침체 전망(PG)
미국 경기침체 전망(PG)[이태호, 정연주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이번주 발표될 주요 경제 지표 중 미국의 주택매매지표는 금리 하락세가 지속되고 모기지 비용 부담은 낮은 수준이어서 대체로 양호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만 22일 나오는 미국과 유로존의 8월 마켓 제조업·서비스업 구매관리자지수(PMI) 예비치는 전월 대비 하락할 것으로 예상된다.

증권사들이 지난 16일 낸 주간 전망 보고서에서 제시한 이번 주 코스피 예상 등락 범위는 NH투자증권[005940] 1,890∼1,980, 하나금융투자 1,900 ~ 1,950, 케이프투자증권 1,910~1,970 등이다.

국내외 주요 경제지표 발표와 이벤트 일정(현지시간 기준)은 다음과 같다.

▲ 19일(월) = 일본 7월 수출

▲ 21일(수) = 한국 7월 생산자물가지수, 미국 7월 기존주택매매지표, 미 연준 FOMC 의사록 공개

▲ 22일(목) = 미 잭슨홀 미팅(~24일), 미국 8월 마킷 제조업·서비스업PMI 예비치, 유로존 8월 마킷 제조업·서비스업 PMI 예비치

▲ 23일(금) = 미국 7월 신규주택매매지표

(도움말 = NH투자증권, 하나금융투자, 케이프투자증권)

chom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8/18 08: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