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두관·이종걸·우상호 경찰출석…"정치권 잘못 밝혀달라"(종합)

송고시간2019-07-29 14:11

패스트트랙 고발 사건…"한국당, 자신들이 고발하고 불출석하는 건 괴이한 일"

경찰 출석하는 김두관 의원
경찰 출석하는 김두관 의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의원이 국회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의 충돌 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29일 서울 영등포 경찰서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7.29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김철선 기자 = 여아의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고발전'으로 경찰 수사를 받는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이종걸, 우상호 의원이 29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9시 50분께 경찰에 나온 김두관 의원은 "대한민국 법 앞에 만인이 평등하다"며 "국회의원도 특권 없이 수사 기관의 소환에 협조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경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는 한국당 의원에 대해서 "한국당이 민주당 의원들을 고발했는데 (본인들은) 3차 소환에도 불응하고 있다"며 "자기들이 고발한 만큼 국회의원도 당연히 수사기관의 소환에 응하는 것이 국민에 대한 도리"라고 강조하고 조사실로 향했다.

곧이어 출석한 이종걸 의원은 "경찰이 공명정대하고 철저하게 조사해서 정치권이 잘못하고 있는 것이 있다면 분명히 밝혀주면 좋겠다"며 "국회가 빨리 정상화할 수 있도록 한국당 의원들도 협력해주면 좋겠다"고 밝혔다.

경찰 출석하며 질문에 답하는 이종걸 의원
경찰 출석하며 질문에 답하는 이종걸 의원

(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종걸 의원이 국회 패스트트랙 처리 과정에서의 충돌 건과 관련해 조사를 받기 위해 29일 서울 영등포 경찰서로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7.29 jjaeck9@yna.co.kr

그는 "국민이 볼 때는 정말 한국당 의원들 행위가 이상할 것"이라며 "한국당의 행동은 국민의 생각에 위반하는 것이다. 빨리 조사를 받고 정정당당하게 대하는 것이 한국당 의원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우상호 의원은 이날 오후 2시께 경찰에 출석했다.

우 의원은 "법안을 정상적으로 접수하려는 의원들을 물리적으로 막은 것이 자유한국당 의원들과 보좌진인데, 오히려 민주당 의원들을 고발하는 것은 부당하다고 생각한다"며 "그러나 경찰의 소환 요구가 왔기 때문에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정정당당하게 조사를 받겠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을 고발한 (자유한국당) 의원조차 경찰에 출석하지 않는 것은 정말 괴이한 일"이라며 "소환 요구를 받은 한국당 의원들도 특권 의식을 버리고 당당하게 조사에 임하라고 당부하고 싶다"고 덧붙였다.

패스트트랙 고발 사건으로 경찰이 수사 중인 국회의원 수는 총 109명이다.

지금까지 민주당 홍영표, 송기헌, 백혜련, 표창원 의원과 정의당 윤소하 의원 등이 경찰에서 조사를 받았다.

한국당 의원들은 아직 출석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특히 3번째 소환이 통보된 의원들도 출석하지 않겠다는 방침이다.

경찰은 통상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나 피고소·고발인이 출석요구에 3회가량 응하지 않으면 신병 확보를 위한 강제수사 방안을 검토한다.

id@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