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8명 사상 강릉 수소폭발사고 원인…"혼합농도 이상의 산소 유입"

송고시간2019-07-04 14:25

"정전기 불꽃 등이 점화원으로 작용해 발생한 화학적 폭발 추정"

폭발사고로 심하게 파손된 수소탱크
폭발사고로 심하게 파손된 수소탱크

[연합뉴스 자료사진]

(강릉=연합뉴스) 이재현 기자 = 8명의 사상자가 난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 공장의 수소탱크 폭발사고 원인은 혼합농도 이상의 산소가 유입된 상태에서 정전기 불꽃 등 때문에 발생했다는 정밀 감정 결과가 나왔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강원지방경찰청은 국립과학수사연구원으로부터 강릉 수소폭발 사고에 대한 정밀 감정 결과를 통보받았다고 4일 밝혔다.

경찰은 "수소탱크 및 버퍼탱크 내부로 폭발 범위(6% 이상)의 혼합농도 이상으로 산소가 유입된 상태에서 정전기 불꽃 등이 점화원으로 작용해 화학적 폭발을 한 것으로 판단된다는 게 국과수의 감정 결과"라고 밝혔다.

사고 직후 경찰은 국과수를 비롯해 한국가스안전공사, 소방당국 등과 7차례에 걸친 합동 감식을 벌였다.

또 수전해 공정과 수소탱크 시공 업체 등 20여 명을 참고인으로 소환해 조사했다.

경찰은 이번 감정 결과를 토대로 '전원독립형 연료전지-태양광-풍력 하이브리드 발전기술 개발'에 참여한 9개 컨소시엄 기관·업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업무상 과실치사상 등의 혐의 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경찰은 "국과수 정밀 감정 결과를 토대로 업무상 과실이나 부실이 입증되면 참고인 등을 피의자로 전환해 처벌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지난 5월 23일 오후 6시 22분께 강릉시 대전동 강릉과학산업단지 내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 1공장 옆 수소 저장 탱크 폭발사고로 2명이 숨지고 6명이 다쳤다.

사상 초유의 수소탱크 폭발사고 원인은?
사상 초유의 수소탱크 폭발사고 원인은?

(강릉=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최근 수소탱크 폭발사고로 사상자 8명이 발생한 강원테크노파크 강릉벤처 공장에서 현장 감식작업이 진행된 27일 오후 경찰 관계자가 폭발사고로 폐허가 된 건물을 둘러보고 있다. 2019.5.27 dmz@yna.co.kr

jle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