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저출산 고령사회' 경기도, 워라밸-보육-일자리에 역점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가 올해 인구정책 방향을 출산장려에서 모든 세대의 삶의 질 제고로 바꾸고 생애주기별로 7대 분야 20개 핵심역량사업에 집중하기로 했다.

도는 지난 5일 인구정책조정위원회를 열고 '2019년 경기도 저출산·고령사회 시행계획'을 심의·의결했다.

경기도 인구정책조정위원회
경기도 인구정책조정위원회[경기도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경기도 저출산·고령사회 시행계획은 정부가 추진하는 저출산·고령사회 정책로드맵에 따라 매년 수립하고 있다. 이번 시행계획은 지난해 12월 발표된 정책로드맵에 따른 것이다.

이번 시행계획에 따르면 도는 올해 '모든 세대가 함께 행복한 지속 가능 경기 구현'을 비전으로 ▲워라밸 ▲보육 ▲교육 ▲일자리 ▲노인 ▲주택보급 ▲대응기반 등 7개 분야로 생애주기를 나누고 20개 핵심역량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워라밸 분야는 일과 생활의 균형을 지원하는 것으로 경력단절 예방을 위한 중장년 여성 일자리 창출 등 일 생활균형 플랫폼구축, 대중교통 인프라가 낮은 지역을 대상으로 초등생 자녀의 방과 후 픽업을 지원하는 자녀 픽업 서비스 등 3개 사업이 포함됐다.

보육 분야에서는 매년 150개 이상 2022년까지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경기도 산후조리비 지원, 공공산후조리원 확충과 국공립어린이집과 장난감대여소 등을 리모델링해 놀이터를 조성하는 아이사랑놀이터 등 6개 사업이 담겼다.

교육 분야에는 도내 소재 중학교 신입생 12만7천여명을 대상으로 교복 무상지원, 초등학교 치과주치의 사업 등이 들어갔다.

일자리분야에는 40대 조기 퇴직자와 50대 이후 베이비부머 세대의 재취업을 지원하는 4060 재취업 지원, 5060 일자리 창출 지원과 청년 창업가 30팀과 창업서포터즈 60명을 연결해 지원하는 신중년 서포터즈 등 5개 사업이 꼽혔다.

이 밖에 노인 분야에서는 노인들의 문화 참여 확대를 지원하는 어르신 문화 즐김 다양화 사업 등이, 주택 분야에서는 행복주택 임대보증금 이자 지원, 대응기반 분야에서는 저출산 극복 캠페인 등 인식개선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gaonnur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6/06 09:59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