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농촌경제硏 "농촌산업 육성 핵심은 농촌기업 활성화"

송고시간2019-06-05 11:21

농촌발전 거점으로 개발되는 지역
농촌발전 거점으로 개발되는 지역

[연합뉴스 자료]

(나주=연합뉴스) 전승현 기자 = 농촌산업을 발전시키려면 농촌기업을 활성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김광선 연구위원 등은 5일 발표한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을 통한 농촌기업 활성화 방안' 연구논문에서 "농촌산업 육성이 농촌에 대한 재분배 차원의 사회정책 일환이기보다 경제정책의 관점에서 접근되고 활성화돼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 등은 "농촌기업이 성장하면 기업의 후방연계가 되는 농업은 안정적 판로를 확보하면서 생산을 확대하고 농업생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 등은 "농촌기업 육성을 위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야 하고 농촌기업의 지역연계 강화와 보상체계 구축, 농촌기업 간 지역협력체계 구축이 필요하며 산업의 문화화를 통한 농촌기업의 비즈니스 시스템 확대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산업의 문화화(culturalization of industries)는 오늘날 산업의 경쟁력이나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중요한 전략"이라며 "농촌기업 원료 생산단지의 조성과 이의 경관 자원화 및 문화 자원화를 추진하고 이를 통해 농촌기업들의 비즈니스 시스템이 체험, 관광, 교육 등으로 확대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hcho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