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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기 시의원 "광주도시철도 2호선 역 출입구 부족"

송고시간2019-06-04 14:22

20개 역에 37곳·2개역은 1곳씩…광주시 "승강장 30m에 불과, 많은 출입구 필요없어"

광주 도시철도 1·2호선 노선도
광주 도시철도 1·2호선 노선도

(광주=연합뉴스) 광주 도시철도 1호선(녹색), 2호선(빨간색·파란색·보라색) 노선도. 2018.11.12 [광주시 제공] cbebop@yna.co.kr

(광주=연합뉴스) 장덕종 기자 = 올해 하반기 착공 예정인 광주 도시철도 2호선 1단계 구간 일부 역사(驛舍)의 출입구가 1개에 불과해 사고 시 대피가 어려울 수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4일 광주시의회 김점기(남구 2) 의원에 따르면 3단계로 추진 중인 도시철도 2호선 역사는 모두 44개로 실시설계가 끝난 1단계 구간(시청∼상무역∼금호지구∼월드컵경기장∼백운광장∼남광주역∼조선대∼광주역)의 역사는 모두 20개다.

출입구는 총 37개로 평균 1.9개꼴이다.

시청역과 상무역은 출입구가 도로 중앙에 들어서는 1개뿐이다.

출입구가 3곳인 역사는 1곳에 불과했고 나머지는 2곳이다.

2단계(광주역∼전남대∼일곡지구∼본촌∼첨단지구∼수완지구∼운남지구∼시청)는 설계 중이며, 3단계(백운광장∼진월∼효천역)는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다.

도시철도 1호선의 경우 모두 20개 역사에 92개의 출입구가 있어 평균 4.6개꼴이다.

김점기 의원은 "2호선은 출·퇴근 시 최대 200명 이상이 이용할 예정인데, 외부로 빠져나갈 수 있는 출입구가 매우 적어 대형 참사에 고스란히 노출될 우려가 있다"며 "국토부와 총사업비 관련 협의 중인 만큼 시민의 안전을 위해 출입구 추가 개설을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2호선은 경전철로 평균 승강장 길이가 30m밖에 되지 않아 출입구가 많지 않아도 된다고 판단했다"며 "현재 사업비로는 출입구 확대가 어렵다"고 밝혔다.

cbebop@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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