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유럽의회 선거 이색 당선자들…NBA 스타·요리사·코미디언

베를루스코니 전 이탈리아 총리·카탈루냐 분리주의 지도자도 당선

(서울=연합뉴스) 김호준 기자 = 지난 23∼26일(이하 현지시간) 실시된 유럽의회 선거에서 미국프로농구(NBA) 스타와 TV 요리사, 코미디언 등 이색 경력의 소유자들이 다수 당선됐다.

2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가디언에 따르면 NBA 스타 출신인 리투아니아의 사루나스 마르시울리오니스(54)는 처음으로 유럽 정치계에 발을 들여놓게 됐다.

그는 NBA에서 명성을 얻은 유럽 선수 1세대 중 한 명이고, 1988년 서울올림픽 때는 옛 소련 농구 대표선수로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그는 리투아니아 농민녹색연합(Farmers and Greens Union)을 대표한다. 이 당은 이번 선거에서 12%의 지지를 받았다.

유럽의회 선거에서 당선된 사라 비너(가운데)[dpa=연합뉴스 자료사진]
유럽의회 선거에서 당선된 사라 비너(가운데)[dpa=연합뉴스 자료사진]

유명 TV 요리사로 오스트리아에서 당선된 사라 비너(56)도 이색 경력의 소유자로 꼽힌다.

농약 금지부터 지속가능한 농업에 이르기까지 강한 주장의 소유자로, 유럽의회가 있는 브뤼셀에서 녹색당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그는 오스트리아 빈에서 자랐지만, 독일 베를린에서 성공적인 식당 운영으로 경력을 쌓았다.

유럽의회 선거에서 당선된 니코 셈스로트(오른쪽)
유럽의회 선거에서 당선된 니코 셈스로트(오른쪽)[dpa=연합뉴스 자료사진]

독일에서 당선된 니코 셈스로트는 '세계에서 가장 슬픈 코미디언'으로 자처한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검은 후드티를 입고 창백한 얼굴을 감춘 그는 선거공보에 자신의 직업을 '의욕 꺾기 코치(demotivation coach)'라고 장난스럽게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5년 동안 독일의 '당(Die Partei)'을 대표해 유럽의회에서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됐다. 이 당이 선언문을 통해 지지하는 정책은 '죽기 전 18년 동안 투표금지'나 '기후변화 부정하는 사람 운전면허증 뺏기'처럼 대부분 허튼소리로 들리는 말들이다.

실비오 베를루스코니(82) 전 이탈리아 총리도 유럽의회에 입성하게 됐다.

섹스 스캔들로 2011년 총리직에서 물러난 그는 2013년 탈세 혐의로 유죄 판결을 받아 6년 동안 공직 진출이 금지됐었다.

그는 군대를 통합함으로써 유럽이 "세계 군사 강국"이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고 BBC는 전했다.

유럽의회 선거에서 당선된 베를루스코니 전 이탈리아 총리
유럽의회 선거에서 당선된 베를루스코니 전 이탈리아 총리[밀란 AFP=연합뉴스] 2019.05.26

이번 스페인 유럽의회 선거에선 카탈루냐 분리주의 세력의 지도자 2명도 당선됐다.

스페인 정부 추적을 피해 벨기에에 도피 중인 카를레스 푸지데몬 전(前) 카탈루냐 자치정부 수반과 투옥 상태인 오리올 훈케라스 전 부수반이 그 주인공들이다.

그러나 푸지데몬은 의원직 수행을 위한 절차를 밟기 위해 스페인에 발을 들일 경우 체포될 수 있고, 훈케라스는 투옥 상태로 재판을 받고 있는 만큼 두 사람이 무난히 유럽의회 의원이 될지는 불분명하다고 로이터통신은 전했다.

26일 유럽의회 선거와 지방선거 투표를 마친 스페인의 페드로 산체스 총리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26일 유럽의회 선거와 지방선거 투표를 마친 스페인의 페드로 산체스 총리가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EPA=연합뉴스]

hoju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9/05/28 11:1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