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국내 프로스포츠 여성 관람객 비율 1위는 남자배구

남성 관람객 비율 1위도 여자배구, 팬 서비스 만족도 1위도 배구
현대캐피탈 "오늘 끝낸다"
현대캐피탈 "오늘 끝낸다"(천안=연합뉴스) 이재림 기자 = 26일 오후 충남 천안 유관순체육관에서 열린 남자 프로배구 챔피언 결정전 3차전 현대캐피탈과 대한항공의 경기. 득점한 현대캐피탈 선수들이 환호하고 있다. 2019.3.26 walden@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동찬 기자 = 국내 프로스포츠 종목 가운데 여성 관람객 비율이 가장 높은 종목은 남자배구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한국프로스포츠협회가 24일 발간한 '5대 프로스포츠 종목 관람객 성향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남자배구는 조사 대상 종목 중 유일하게 여성 관람객 비율(58.5%)이 남성(41.5%)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는 2018년 9월부터 12월까지 문화체육관광부 후원으로 프로스포츠 단체 종목 61개 구단의 홈 경기 관람객 3만2천171명, 골프 대회 갤러리 2천434명으로 대상으로 진행됐다. 조사 신뢰도는 95%, 표본 오차 범위는 단체 종목 ±0.51%, 골프 ±1.98%이다.

여성 관람객 비율 항목에서 남자배구가 1위(58.5%)를 차지했고, 프로야구가 45.9%로 그 뒤를 이었다.

남녀 프로농구는 모두 38%대를 기록했고 프로축구는 37.8%로 여성 관람객 비율이 가장 낮은 종목으로 조사됐다.

현대건설 '승리가 보인다'
현대건설 '승리가 보인다'(수원=연합뉴스) 홍기원 기자 = 20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수원실내체육관에서 열린 프로배구 도드람 2018-2019 V리그 여자부 현대건설과 IBK기업은행의 경기. 득점에 성공한 현대건설 선수들이 기뻐하고 있다. 2019.2.20 xanadu@yna.co.kr

반대로 남성 관람객 비율이 가장 높은 종목은 여자배구로 집계됐다.

여자배구는 남성 관람객 비율이 64.2%로 62.2%를 기록한 프로축구를 제치고 가장 높았다.

팬 서비스 만족도에서도 남녀 배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긍정 평가가 남자배구 62.7%, 여자배구 66.6%로 나와 모두 50%대에 그친 다른 종목을 앞섰다.

경기장에서 개선해야 할 점에 대해서는 좌석 간 앞뒤 간격(야구·남자농구), 식음료 메뉴(축구), 주차 공간(여자농구), 대중교통 노선 접근성(남녀 배구) 등이 지적됐다.

입장권 구매 경로는 프로야구만 스마트폰·태블릿PC(44%), PC·노트북(22%) 등 온라인 예매가 많았고, 다른 종목들은 여전히 현장 예매 비율이 높았다.

프로축구는 시즌권 응답 비율(20.7%)이 다른 종목에 비해 2∼4배 더 높은 특징을 보였다.

남자농구는 다른 종목에 비해 감독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으로 나왔다. 응원 구단을 변경한 이유를 묻는 말에 감독으로 답한 비율(9.1%)이 다른 종목에 비해 2∼4배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남녀프로골프 대회 갤러리의 주 연령은 40∼50대(68.3%)로 집계됐다. 20∼30대 비율이 높은 다른 프로스포츠 단체 종목 관람객과 차이를 보였다.

emailid@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2019/05/24 11:0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