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주미 중국대사 "중국, 미국과 추가 무역협상 준비돼"

"中 약속지키는데 美 마음이 변해…수입 늘릴 수 있다"
무역협상 언제 재개될까[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무역협상 언제 재개될까[장현경 제작] 사진합성·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갈등 고조 속에 추가 협상에 나설 의사가 있다는 뜻을 밝혔다.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추이톈카이(崔天凱) 미국 주재 중국대사는 21일(현지시간) 미국 폭스뉴스와의 인터뷰에서 "중국은 결론에 이르기 위해 우리 동료들과의 협상을 계속할 준비가 돼 있다"며 "문은 아직도 열려있다"고 말했다.

추이 대사는 중국이 무역협상에서 약속을 지키고 있으나 미국이 마음을 한 차례 넘게 바꾸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중국은 미국의 상품과 서비스를 더 많이 사들여 미국과의 무역 불균형을 해소할 준비가 됐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미국과 중국은 미국의 대중 무역적자로 설명되는 무역 불균형뿐만 아니라 중국의 국가 주도의 산업·통상정책을 두고 고율 관세를 주고받는 무역전쟁을 치르고 있다.

양국은 중국의 기술이전 강요, 지식재산권 침해, 환율조작, 사이버 절도, 산업보조금, 농산물·서비스 시장개방 등의 의제를 두고 협상도 진행해왔다.

미국과 중국은 지난 9∼1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열린 고위급 무역협상이 결렬된 이후 후속 협상 일정조차 잡지 못한 채 상호 보복 조치를 발표하며 긴장을 고조시켜왔다.

jangj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5/22 07:55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