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안 공개…의견 수렴

편입주민 지원, 공항운영권 참여, 배후도시 지원 등 담겨
원희룡 지사 "제2공항이 도민의 공항 되도록 지혜 모아달라"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제주도는 20일 제2공항 기본계획 반영 과제(안)을 공개하고, 과제 발굴을 위해 이날부터 다음달 18일까지 도민 의견수렴 창구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브리핑하는 원희룡(가운데) 제주지사
브리핑하는 원희룡(가운데) 제주지사[제주도 제공]

이날 도가 공개한 과제안에는 우선 반영 사항, 국가 지원이 필요한 사항, 제2공항 연계 지역발전 사항,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 등이 담겼다.

기본계획에 우선으로 반영할 사항에는 공항 예정지 편입 주민 지원 방안, 제주지역 공항운영권 참여 방안, 현 제주공항과 제2공항 역할 분담 필요성 등이 포함됐다.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해 국가 지원이 필요한 사항에는 공항 배후도시 관련 지원, 성산 지역 정주환경 개선 및 기반시설 확충 관련 사업안 등을 제시했다.

제2공항 개발과 연계한 지역발전 방안으로는 공항 연계 신교통수단 도입, 대중교통 및 환승 중심 여객터미널 구축, 제2공항과 기존 도심 간 연계도로 확충, 항공산업 인력 육성계획 등이 포함됐다.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한 제도개선 과제도 이번 과제안에 담겼다. 현행 법률에 근거한 지원 외에 추가적이고 실효적인 지원 대책 마련을 위한 제도개선과 공항운영권 참여를 위한 제도개선 과제 등이다.

도는 기본계획에 반영할 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앞서 지난 2월부터 전문가, 관련 부서장 등 30명으로 태스크포스(TF)팀을 구성했다. TF팀은 그동안 6차례의 회의와 두 차례의 연찬회 등을 통해 과제안을 마련했다.

이와 관련해 다음달 18일까지 약 한달간 도민 의견수렴 창구를 운영해 국토부의 제2공항 개발 기본계획에 우선으로 반영할 사항과 국가 지원이 필요한 사항, 제주지역 공항운영권 참여 방안 및 공항 간 역할분담 사항, 제주 지역발전방안 등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의견은 제주도 홈페이지(www.jeju.go.kr)와 전화(공항확충지원단 ☎064-710-4851∼3, 주민소통센터☎064-710-4860∼3), 우편(제주시 문연로 6 공항확충지원단)으로 제출하면 된다.

도는 이달 말과 내달 초 두 차례 공청회도 열어 현장 의견도 수렴할 계획이다.

원희룡 제주지사는 "국토교통부가 수립 중인 제주 제2공항 추진계획에는 도민의 권리와 이익, 도 전체의 상생발전을 위한 청사진이 반영돼야 한다"며 "제주의 미래와 도민 이익을 위한 실질적인 의견들이 발굴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원 지사는 "앞으로 제2공항이 '도민의 공항'으로 추진되도록 도민의 뜻과 지혜를 모아나가겠다"며 "제2공항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고, 제주의 가치를 키우고, 제주 미래의 희망을 여는 마중물이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해달라"고 강조했다.

국토교통부는 다음 달 23일까지 기본계획 용역을 종료한 뒤 관계기관, 도와의 협의를 거쳐 올해 하반기에 기본계획을 최종 고시할 계획이다.

atoz@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5/20 11:3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