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필리핀·말레이시아와 양자 FTA 추진 공청회 7일 개최

송고시간2019-05-06 11:00

한·필리핀 정상
한·필리핀 정상

사진은 지난 2018년 6월 4일 문재인 대통령이 한국을 공식 방문한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과 청와대에서 만나 공식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은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가 한국과 필리핀, 말레이시아 간 자유무역협정(FTA) 추진을 위한 공청회를 7일 연달아 개최한다.

산업부는 오는 7일 오후 1시 30분 서울 강남구 트레이드타워에서 한·말레이시아 FTA 협상 추진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공청회는 '통상조약의 체결 절차 및 이행에 관한 법률'에 따라 FTA 추진계획을 수립하기에 앞서 이해관계자, 전문가 등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열린다.

한국과 말레이시아는 지난 3월 13일 정상회담에서 양국 간 교역과 투자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 FTA를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아세안) 국가 중 베트남, 인도네시아, 싱가포르에 이어 한국의 제4위 교역상대국이다.

같은 날 같은 장소에서 오후 4시에는 한·필리핀 FTA 협상 추진을 위한 공청회를 연다.

한국과 필리핀 정부는 지난달 17일 통상장관회담에서 수교 70주년을 맞이해 더욱 포괄적인 경제 파트너십을 구축하고자 FTA를 추진하기로 했다.

필리핀은 아세안 회원국 중 한국의 5위 교역국이다.

한·필리핀 FTA 체결은 양국 간 교역과 투자를 확대하는 계기가 되는 동시에 한국 정부의 '신남방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동력과 제도적 기반을 만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두 공청회는 'FTA 추진 경과', 'FTA의 경제적 타당성 검토', '양국 경제협력과 FTA 활용 유망분야'에 대한 발표와 종합토론,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산업부는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통상 관련 법규에 따라 FTA 추진을 위한 국내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eun@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