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SKT, 인천경제자유구역 5G 자율주행 스마트시티로 만든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협약…올해 안 송도에 HD맵 구축

(서울=연합뉴스) 채새롬 기자 = '대한민국 1호' 경제자유구역인 인천경제자유구역(IFEZ)이 5G 스마트시티로 변모한다.

5G 기반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협약
5G 기반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협약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서 SK텔레콤의 HD맵 구축 차량이 공간정보를 수집하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SK텔레콤[017670]은 29일 인천 송도동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서 자사 박진효 ICT기술센터장과 김진용 IFEZ 청장이 '5G 기반 자율주행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산업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K텔레콤은 이에 따라 송도국제도시에 5G 기반 HD맵(초정밀지도)을 올해 안에 구축하는 것을 시작으로, 청라·영종지구 등 여의도 면적 45배에 달하는 인천경제자유구역 전역(132.9㎢)에 HD맵을 구축하기로 했다.

HD맵은 자율주행차량이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도록 센티미터(cm) 수준으로 정밀하게 공간정보를 제공하는 자율주행차량 전용 지도다. HD맵에는 차선 정보, 도로 경사도, 속도 제한, 노면 상태 등 자율주행에 필요한 모든 공간정보가 포함돼 있다. 운전자의 개입 없이 차량 스스로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게 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SK텔레콤은 "자체 개발한 5G 기반 실시간 HD맵 업데이트 솔루션 '다이내믹 데이터 플랫폼'은 시내버스, 관용차량 등에 설치한 다기능 ADAS(첨단 운전자 보조시스템) 단말을 통해 실시간으로 도로 상황 정보를 업데이트한다"고 설명했다.

SK텔레콤은 이를 위해 이 지역에 오는 10월까지 자율주행 환경에 최적화된 5G 인프라를 구축하기로 했다.

5G 기반 실시간 HD맵 업데이트 솔루션
5G 기반 실시간 HD맵 업데이트 솔루션[SK텔레콤 제공]

양측은 이에 더해 송도·청라·영종국제도시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이터 허브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 송도국제도시에 '스타트업 벤처폴리스'를 조성해 5G 기반 스마트오피스를 도입하고 ICT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할 예정이다.

SK텔레콤 박진효 ICT 기술센터장은 "5G의 핵심은 초고속·초연결성을 바탕으로 한 무한한 확장성"이라며 "송도국제도시에 5G 기반 HD맵 구축을 시작으로 5G 기반 모빌리티·스마트시티의 미래를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경제자유구역 김진용 청장은 "이번 협약은 IFEZ 스마트시티 고도화와 함께 인천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에 민관협력 체계를 구축한 것"이라며 "SK텔레콤과 협력해 스마트시티의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srch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4/29 09:5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