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IB 교육 프로그램 한국어화 확정…공교육 도입 본격화

제주·대구교육청, IB와 공동 기자회견 열어 공식 발표

(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국제 바칼로레아(IB·International Baccalaureate)를 한국어화해 국내 공교육에 도입하는 길이 열렸다.

IB 한국어화 추진 확정 기자회견
IB 한국어화 추진 확정 기자회견[제주도교육청 제공]

제주도교육청, 대구시교육청, IB는 17일 오후 한국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IB 한국어화 추진 확정 사실을 공식 발표했다.

기자회견에는 이석문 제주교육감, 강은희 대구교육감, 아시시 트리베디 IB 아시아·태평양본부장 등이 참석했다.

제주교육청과 대구교육청은 지난해 3월과 9월 싱가포르에서 IB 측과 두 차례 회담을 통해 IB 한국어화에 대해 긴밀히 협의했다.

이후 IB는 이사회 등 내부 논의를 거쳐 한국어화를 공식 확정했다.

양 교육청은 향후 협약서 체결을 통해 교육 여건이 취약한 지역의 학교를 중심으로 IB 교육 프로그램이 운영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지역 간 교육격차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석문 교육감은 "대한민국 교육의 새로운 역사가 쓰였다"며 "한국어 IB를 통해 한 개의 질문에 한 개의 정답만을 인정하는 평가가 아닌, 한 개의 질문에 100개의 정답을 존중하는 평가로 혁신하며 4차 산업혁명 미래에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강은희 교육감은 "IB를 통해 정해진 정답 찾기 교육에서 탈피, 생각을 꺼내는 수업을 구현하고 역량 기반 논·서술형 평가 체제를 구축하여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갖춘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시시 트리베디 본부장은 "국제적으로 잘 알려진 한국의 학문적 도전성과 학생들의 성취를 지키면서 학생과 교사를 행복하게 하는 교실을 만들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스위스에 본부를 둔 비영리 교육재단 IBO가 개발, 운영하는 IB 교육 프로그램은 논술과 토론을 중심으로 학생의 창의력과 사고력,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을 중점으로 한다.

IB는 그동안 학교 단위로 계약을 맺고 교육과정을 제공해오다 2013년에는 일본과 국가 차원에서 IB 일본어화를 위한 협력각서를 체결했다.

국내에서도 일부 학교에서 IB를 도입했지만 국제학교, 외국인학교, 경기외고 등에 불과하며 이들 학교는 수업의 공식 언어로 영어를 쓰고 있다.

atoz@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9/04/17 15:08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