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文의장 "5선이상 중진들, 나라 하나씩 맡아 의원외교…달인돼야"

송고시간2019-04-12 12:57

여야 중진의원 모임 '이금회'서 의원외교 강화방안 제시

문희상 국회의장
문희상 국회의장

(자료사진=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은 12일 의원외교 강화를 위해 5선 이상 중진의원들이 주요 국가를 하나씩 책임지고 맡아 활동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문 의장은 이날 낮 여의도 한 음식점에서 열린 여야 5선 이상 중진의원 모임인 '이금회' 회동에서 "문화 대국으로 성장한 지금 외교를 강화해야 하는데 더는 정부에 몽땅 맡겨놓을 수 없다"며 "의원외교 활동을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앞서 5당 대표와 미국에 가보니 미국의 막강한 외교활동은 의원외교에서 시작됐다는 것을 알았다"며 "5선 이상 중진이 나라나 단체를 하나씩 맡아 의원외교를 하는 시안을 만들었다"고 설명했다.

문 의장은 "중진의원들은 각자 맡은 나라에 대해 완전히 숙지해 전문가나 달인이라고 말할 수 있을 만큼 돼야 한다"며 "우리가 갈 수도 있지만, 그쪽에서 한국에 왔을 때 어떻게 그들을 대하는지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곧 미국에서 7∼8명으로 구성된 코리아스터디그룹이 방한할 예정이니 그것부터 챙겨야 한다"고 당부했다.

문 의장은 "지금까지는 의원외교 활동의 핵심을 예산 축소 등 국민 신뢰를 높이는 방향으로 가져갔다"며 "이제부터 실제로 꼭 필요한 의원외교는 열심히 외국에 나가서 하는 차원으로 추진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gorious@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