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이란, 혁명수비대 테러조직 지정에 "美, 큰 실수" 경고(종합)

송고시간2019-04-09 21:11

이란 최고지도자 "미국의 음모 실패…역풍 맞을 것"

이란, 혁명수비대 테러조직 지정에 "美, 큰 실수" 경고(종합) - 1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미국 정부가 이란 정예군 혁명수비대(IRGC·세파에 파스다라네 엥겔랍 에슬라미)를 외국 테러조직으로 지정하자 이란에서는 즉시 강력한 경고가 쏟아졌다.

이란 최고지도자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는 9일 혁명수비대 대원과 가족을 불러 "미국은 지난 40년간 이란에 반대하는 모든 음모를 획책했지만 결국 실패했다"며 "혁명수비대는 이란뿐 아니라 시리아에서까지 최전선에서 적과 싸우는 데 미국은 이 때문에 혁명수비대에 원한을 품었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들의 이란을 겨냥한 악의와 기만은 그들에게 역풍이 돼 되돌아갈 것"이라며 "트럼프와 미국 정부의 바보들은 바닥으로 곤두박질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이날 오전 테헤란에서 열린 '핵기술의 날' 행사에 참석, "혁명수비대는 조국과 이슬람혁명을 보호하려고 목숨을 바쳤다"며 "지금까지 혁명수비대를 원망하는 미국의 테러조직 지정은 큰 실수다"라고 연설했다.

그는 혁명수비대를 '전 바르카프'(죽음을 두려워하지 않을 만큼 용감한 이)라고 부르며 칭송했다.

이어 "미국의 실수로 이란은 더 단합하고, 혁명수비대는 이란에서 더 지지를 받게 될 것이다"라며 "혁명수비대는 이라크에서 시리아까지 테러분자와 싸우는데 미국은 이를 도구로 이용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누가 혁명수비대에 테러분자라는 딱지를 붙이는가. 미국은 세계 테러리즘을 이끄는 장본인이다"라고 주장했다.

로하니 대통령은 "미국이 과거에 IR-1 원심분리기를 두려워했다면 오늘 우리는 IR-6를 내보일 것이고 그들이 계속 무례하게 군다면 IR-8을 보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란은 핵합의(JCPOA·포괄적공동행동계획)에 따라 우라늄 농축용 구형 원심분리기 IR-1을 상당히 불능화했고, 신형인 IR-6와 IR-8은 실험용으로만 제한적으로 보유할 수 있다.

또 "우리를 약하게 하는 게 그들이 가한 제재의 목적이었지만 지난 1년간 그들이 상상할 수도 없는 미사일 기술을 성취했다"며 미국과 서방이 핵 다음으로 문제 삼는 미사일 개발을 언급했다.

이란 외무부의 압바스 아락치 차관은 9일 국영방송과 인터뷰에서 "미국은 이란의 한계선 중 하나를 넘었다"며 "이란은 미국의 전략적·정치적 실수에 단호하고 명확히 대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란 국방부도 이날 낸 성명에서 "미국의 행태는 이란 전체를 반대하는 것으로 해석된다"며 "이란과 혁명수비대는 이에 강력하게 보복해 미국과 이스라엘을 분노케 하겠다"고 반박했다.

혁명수비대 장성 출신의 모흐센 라자에이 국정조정위원회 사무총장은 트위터에 "트럼프 씨, 당신네 군함이 혁명수비대에 접근하지 않도록 하시오"라고 경고했다. 바레인에 본부를 둔 미 5함대와 혁명수비대 해군은 걸프 해역에서 근접 조우해 긴장을 조성한다.

9일 혁명수비대 전투복을 입고 등원한 이란 의회 의원들
9일 혁명수비대 전투복을 입고 등원한 이란 의회 의원들

[EPA=연합뉴스]

이란 의회도 이날 긴급회의를 열고 미국을 규탄했다. 공교롭게도 미국이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한 이튿날인 9일은 이란에서 '혁명수비대의 날'이기도 했다.

의원들은 혁명수비대의 전투복이나 상징색인 녹색 옷을 입고 의사당에 등원, 지지를 표현했고 "미국에 죽음을"이라는 구호를 외쳤다.

혁명수비대 전투복을 입고 의장석에 앉은 알리 라리자니 이란 의회 의장은 "미국의 행태는 어리석음과 무지함의 절정이다"라고 맹비난했다.

이란 내 언론은 정치적 성향을 가리지 않고 미국의 조처에 날을 세웠다.

이란 국영신문 이란은 "미국이 혁명수비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한 것은 이란 자체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한 것이다"라고 해석했다.

강경 보수성향의 일간지 케이한은 "이란 최고국가안보회의가 미 중부사령부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했기 때문에 이란 국민은 미군을 죽일 수 있는 허가를 받게 됐다"고 보도했다.

이란이 미국의 적성국이긴 하나 미국이 한 나라의 정규군 전체를 테러조직으로 지정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

[이란 대통령실]

hskang@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