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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거킹 '고기없는 와퍼' 출시…"맛 차이 없어요"

송고시간2019-04-02 10:35

식물성 패티에 고기맛 내는 실리콘밸리 기술 접목

가공육 우려에 채식도 확산…시대변화에 정통버거 자존심 접나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임파서블 와퍼' 출시[버거킹 광고 캡처]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임파서블 와퍼' 출시[버거킹 광고 캡처]

(서울=연합뉴스) 장재은 기자 = 두툼한 고기를 앞세운 고열량 식단이 자랑인 패스트푸드 업체 버거킹이 식물기반 버거를 주요 메뉴에 추가했다.

블룸버그,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버거킹은 '임파서블 푸즈'(Impossible Foods)에서 납품받은 패티로 버거를 만들어 미국 세인트루이스 지역 59개 체인점에서 시험판매에 들어간다고 1일(현지시간) 밝혔다.

버거킹 '고기없는 와퍼' 출시…"맛 차이 없어요" / 연합뉴스 (Yonhap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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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youtu.be/_KGrH1xLnwI

임파서블 푸드는 유전자를 조작한 누룩으로 생산하는 헴(Heme·혈색소 성분)을 이용해 식물성 패티에 실제 고기와 유사한 맛을 구현한 실리콘밸리 기업이다.

버거킹은 만우절을 맞이해 몰래카메라 스타일로 동영상을 제작해 거짓말처럼 제품의 출시를 광고했다.

영상물 속에서 식물성 버거를 먹은 이들은 동물성 버거와의 유사한 맛과 식감에 감탄했다.

크리스토퍼 피나조 버거킹 북미 회장은 "와퍼에 대한 기대에 부응하는 것을 내놓고 싶었다"며 "체인점주, 사무실 직원, 동업자들에게 블라인드 테스트를 했더니 아무도 (기존 버거와의) 차이를 느끼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버거킹은 식물성 버거에 '임파서블 버거'라는 이름을 붙였다. 이 버거는 토마토, 양상추, 마요네즈 등이 똑같이 들어가며 소고기 버거보다 1달러(약 1천130원) 이상 비싸다.

이름만큼이나 정통 버거의 자존심을 강조하던 버거킹이 채식 버거에 본격적으로 손을 댄 것은 고객 수요의 변화 때문으로 관측된다.

두툼한 고기를 자랑하는 버거킹이 자존심을 접고 출시한 '임파서블 와퍼'[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두툼한 고기를 자랑하는 버거킹이 자존심을 접고 출시한 '임파서블 와퍼'[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블룸버그는 "육류 대체품 수요가 급격히 증가해 새로운 전쟁터가 생겼다"며 "버거킹의 이번 조치를 보면 업체들이 치열해지는 경쟁 속에 라이벌보다 우위를 누리려고 얼마나 새로운 시도를 하는지 잘 드러난다"고 해설했다.

경쟁업체인 맥도널드는 다른 주요 패스트푸드 업체들과 마찬가지로 아직 고기가 없는 버거를 출시하지 않았다.

맥도널드는 다만 노르웨이에서 닭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채식주의자용 너깃을 팔고 있다.

그러나 고기가 들어가지 않은 식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산업 전반에서 치솟으며 그런 방침도 꺾일 수밖에 없을 것으로 관측된다.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2015년 햄버거 패티를 비롯한 가공육을 1군 발암물질로 분류해 심각한 우려와 논쟁을 촉발한 바 있다.

그런 분위기에서 육류 대체품은 성장 전망이 무척 밝아져 투자자들이 많은 기대를 거는 부문으로 떠올랐다.

임파서블 푸즈는 구글 벤처스, 코슬라 벤처스, 허라이즌스 벤처, 타이슨 푸즈 등을 투자자로 두고 있다.

마찬가지로 육류 대체품을 만드는 '비욘드 미트'는 영화배우 리어나도 디캐프리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 게이츠로부터 투자를 받고 있다.

팻 브라운 임파서블 푸즈의 최고경영자(CEO)는 버거킹에 납품할 패티를 맞춤형으로 제작하고 있다고 밝혔다.

브라운은 "현재 6천개 식당에 들어가고 있는데, 버거킹 출시가 성공적이면 전국 7천곳 이상에서 '임파서블 와퍼'를 내놓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jangj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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